의대 정원 2천 명 증원 문제를 놓고 의정 갈등이 장기화되면서 용산 대통령실의 고심이 깊어지는 분위기다.

대통령실과 정부가 사태 해결을 위해 의료계와의 대화협의체 구성 등을 내놓으며 대화 의지를 보이고 있지만, 대한전공의협의회 등은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가 조건 없는 대화를 내세운 반면, 의료계는 의대 증원 규모 조정이 선행되어야 한다며 평행선을 달리는 때문이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24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제안을 받아들여 의료인과 건설적 협의체를 구성해 대화를 추진해달라고 지시하며 의료계 집단행동에 대한 강경 모드에서 유연한 처리로 한걸음 물러섰다. 그러면서도 이틀 뒤 국무회의에서 의대 증원 규모가 대학별로 확정됨으로써 의료 개혁을 위한 최소한의 필요 조건이 만들어졌다"며 증원 방침엔 변함이 없음을 재확인했다.

그러나 총선이 다가오면서 여당을 비롯한 보수진영에서도 의정 갈등에 대한 우려가 갈수록 고조되고,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이 반전의 계기로 꾀한 의정 대화도 지지부진한 듯한 모습에 대통령실의 고민이 점점 깊어지는 모습이다.

대통령실은 한덕수 국무총리가 주도하는 의정 대화에 여전히 기대를 걸고 있지만, 총선을 앞둔 상황에서 하루가 다르게 환자들의 불만이 누적되고 국민적 피로도도 커지면서 속내가 복잡해지고 있다. 의료계를 대표할 마땅한 협상 주체를 찾기 어렵다는 점도 큰 문제로 인식하고 있다.

다만 대통령실은 사태 해결을 위해 윤 대통령이 전공의들과 직접 만나 협의해야 한다는 의협 비상대책위원회의 전날 요구에는 선을 그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정부와 의료계 대화에 조금이라도 진전이 있고, 사전에 교감도 이뤄져야 만나려 해도 만날 수 있는 것"이라며 "대통령이 지금 무작정 만날 수는 없다"고 설명했다.

총선 전까지 민생토론회를 당분간 중단하기로 한 윤 대통령은 28일 외부 공개일정을 잡지 않은 채 현안 보고를 받는 데 이어, 오후에는 수석비서관회의를 열어 의료계 사태 등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