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의료계가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의료 정상화 촉구'와 '의대 증원 반대'라는 서로 다른 목소리가 나왔다.

의료공공성강화 전북네트워크는 27일 조속한 의료 정상화를 위해 의료단체와 정부 간 협상을 촉구했다.

단체는 전북은행 본점(전북특별자치도의사회)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와 의사단체의 강대강대치로 인한 피해는 환자들의 몫이다”며 “진료 인력이 없어 수술과 입원이 거부당하거나 병동 폐쇄 등 환자들이 치료의 골든타임을 놓쳐 생명에 위협받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무엇보다도 가장 최우선인 것은 국민의 건강과 생명인 만큼, 전공의들은 조건 없이 의료현장에 복귀하고 의대교수는 집단사직을 멈춰 조속히 진료를 정상화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서는 정부는 의사들을 벼랑 끝으로 내모는 강압 조치를 전면 중단하고 의사들도 사회적 대화에 참여하겠다고 선언하는 등 환자 곁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조속한 진료 정상화보다 더 시급한 총선 의제는 없다”며 “의료단체와 정부는 신속히 머리를 맞대고 적극적인 대화를 펼쳐 진정한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원광대학교 의과대학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는 공식 입장문을 통해 “수도권에 신규로 대학병원 10개(6,600병상)가 만들어지는 상황 속에서 지방의대는 수도권 대학병원에 전공의 공급처로 이용될 것이다”며 “지방의료를 살리려면 의대 정원 확대가 아닌, 지방의료에 대한 시설투자와 지원이다”고 의대정원에 비판했다.

이어 비대위는 “근거 없는 무리한 의대 정원 확대는 의대교육 부실화 및 의료 질 저하를 야기한다”며 “늘어난 의대생을 교육할 교수와 강의실, 임상실습 공간이 없는 등 의대교육 부실화는 의료의 질 저하를 촉진시킨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의사 수가 늘어도 필수 의료 의사 수는 절대 늘어나지 않는다”며 “현재 정부는 중증과 응급, 소아 등의 분야에 원가 70%만 지급해 지금도 필수과는 만성적인 적자로 유지가 어려워 의사 수가 늘어도 정부 정책 변경 없이는 지방 의료 부족 현상이 해결될 수가 없다”고 지적했다.

또 “우리나라 의사 수 증가율은 OECD 회원국 중 가장 높다”며 “과학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2,000명의 의대정원 증원은 재고돼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