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원택                                                         /최홍우                                                  /김종훈
/이원택                                                         /최홍우                                                  /김종훈

 

4·10 총선을 앞두고 선거구 조정으로 탄생한 군산시·김제시·부안군(을)은 더불어민주당 이원택 후보가 국민의힘 최홍우 후보, 무소속 김종훈 후보를 오차범위 밖에서 크게 앞서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례대표 지지도에서는 조국혁신당이 더불어민주연합과 나란히 지지율 35.0%를 기록하며 돌풍을 이어가는 모양새다.

전라일보와 전북도민일보·전주MBC·JTV전주방송이 공동으로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주)코리아리서치인터내셔널에 의뢰에 군산·김제·부안(을) 만 18세 이상 남녀 유권자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가상대결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원택 후보가 80.0%라는 압도적인 지지를 받았다. 국민의힘 최홍우 후보가 7.0%로 뒤를 이었으며, 무소속 김종훈 후보는 3.0%, 지지후보 없음·모름·무응답 10.0%였다.

이원택 후보와 최홍우 후보의 격차는 오차범위(±4.4%p)를 벗어난 73%p에 달했다.

'반드시 투표할 것이다'는 적극적 투표층에서 격차는 더 벌어졌다. 더불어민주당 이원택 후보 85.0%, 국민의힘 최홍우 후보 7.0%, 무소속 김종훈 후보 2.0%로 조사됐다.

연령대별로 보면 이원택 후보는 18세~29세(57%)를 제외한 전 연령대에서 70%가 넘는 지지를 받았으며 40대·50대는 88%를 기록했다. 최홍우 후보와 김종훈 후보는 전 연령대에서 한 자릿수 지지율을 보였다.

직업별로는 이원택 후보가 농·임·수산업에서 가장 높은 87%의 지지를 받았다. 최홍우 후보는 블루칼라-무직·기타(12%), 김종훈 후보는 학생(6%)에서 지지율이 가장 높았다.

지역별로는 이원택 후보가 1지역(군산시 대야면, 회현면, 김제시)·2지역(부안군)에서 각각 81%·79%의 지지를 얻었다. 최홍우 후보는 1지역·2지역 각각 7%·9%, 김종훈 후보는 1지역·2지역 각각 2%·4%를 보였다.

비례대표 정당 지지도는 더불어민주연합과 조국혁신당이 각각 35%로 가장 높은 지지율을 차지했다. 국민의미래는 7%, 녹색정의당은 2%로 한 자릿수에 그쳤다. 새로운미래와 개혁신당, 자유통일당, 그외 다른 정당이 각각 1%였으며, 없음·모름·무응답이 19%로 조사됐다.

22대 총선에 대한 인식을 보면 '현 정부를 견제하기 위해 야당 후보가 당선되어야 한다'는 응답이 72%로 '안정적인 국정운영을 위해 여당 후보가 당선되어야 한다'는 응답(17%) 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모름·무응답은 11%로 집계됐다.

이번 조사는 전라일보와 전북도민일보, 전주MBC, JTV전주방송이 공동으로 지난 3월 23~24일까지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코리아리서치인터내셔널에 의뢰해 군산시·김제시·부안군(을) 지역구에 거주하는 18세 이상 성인 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국내 통신 3사가 제공하는 휴대전화 가상(안심)번호(100%)를 이용한 전화면접조사 방식으로 진행됐다. 오차율은 95% 신뢰수준에서 ±4.4%p, 응답률은 23.0%다. 그밖의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공정심의위원회 홈페이지(www.nesdc.go.kr)를 참고하면 된다.

*가중치 값 산출 및 적용방법은 성별, 연령, 지역별 가중치부여(셀가중)(2024년 2월 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인구통계 기준)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