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시가 인구소멸과 산업구조 변화 대응에 맞서 지역대학과 상생 협력 강화에 나섰다.

군산시는 올해 조직개편을 통해 교육지원과에 ‘대학협력계’를 신설하고 지역과 대학의 상생발전은 물론 지역사회 혁신을 위한 본격적인 활동을 하고 있다.

군산시는 최근 중앙이 아닌 지자체가 직접 지역대학 육성에 나서야 한다는 정부 정책 기조와 함께 학령 인구의 감소, 지역인재의 수도권 유출과 지역경제 침체로 이어지는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야 한다는 지역사회의 공감대 속에 전북 14개 시・군 최초로 대학협력계를 신설했다.

대학협력계는 향후 지역과 대학의 동반성장 방안 모색, 시와 대학 간 소통 창구 및 대학 협력사업 활성화, 지역 혁신 중심 대학지원 사업 발굴 등 교육과 일자리 창출, 정주 여건 향상의 선순환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군산시는 이를 통해 위기에 처한 지역대학과의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고 지자체와 대학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사업이 다양하게 이뤄질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지역 혁신 중심 대학지원 체계(RISE) 계획을 수립하고 지역산업에 필요한 인력을 대학에서부터 양성해 대학의 역량을 지역으로 확장할 수 있도록 지역대학 및 관내 기업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지원할 예정이다.

박홍순 군산시 교육지원과장은 “지역 인구 및 학령 인구 감소로 인한 위기 시대에 지역대학의 전문성과 특성화가 곧 도시 경쟁력”이라며 “군산시는 대학혁신을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지역과 대학이 상호 협력해 지방 위기 시대를 극복할 수 있도록 더욱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그동안 정부는 인구구조와 산업구조의 급격한 변화 속에 지역 및 지역대학의 위기가 심화함에 따라 중앙부처 주도가 아닌 지자체가 주도적으로 지역대학을 육성하고, 지역인재가 지역 혁신을 끌어 나가는 생태계 조성을 강조해 왔다.

실제로 정부는 중앙에서 직접 지원하던 대학에 대한 행정・재정적인 지원 사업들을 지자체로 이양하는 작업을 본격화하고 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