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3일 전북대학교를 전격 방문해 대화에 나섰다.

의대 정원 확대를 둘러싼 파장이 대규모 휴학사태를 넘어 교수들까지 집단행동을 예고하면서다. 

이 부총리는 이날 전북대에서 의대 운영대학 현장 간담회를 가졌다. 전국 의대 가운데서는 처음이다.

간담회에는 이주호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을 비롯해 양오봉 전북대학교 총장, 최은희 교육부 인재정책실장, 황보은 정책보좌관, 이동헌 전북대 교무처장, 권근상 의과대학 학장, 강경표 의과대학 교무부학장, 신병수 비상대책위원장(의괴대학), 박태선 전북대 의과대학 교수 등이 참석했다.

이 부총리는 간담회에 앞서 모두발언을 통해 대학 측에 학생들의 동맹휴학을 허가하지 말 것을 요청했다.

이 부총리는 “집단행동인 동맹휴학은 휴학의 정당한 사유가 될 수 없다”며 “학교는 학사 운영 정상화를 위해 노력해주시고, 학생들의 집단행동으로 인한 휴학에 대해서는 허가하지 말아달라”고 강조했다.

학사일정 조정에 대해서도 우려를 표명했다.

그는 “의료계 집단행동으로 현장 공백이 심화되는 가운데 대학 수업 또한 멈출 위기”라며 “지금같이 학사 운영이 지연될 경우 그 피해는 고스란히 학생들에게 돌아가게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학은 적극적으로 수업 복귀를 독려해 수업이 조속히 재개될 수 있도록 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와 관련 전북대 의과대학 비상대책위원회는 대학 본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의대 증원 에 대해 강력 반발했다.

이들은 “학생이 없는 대학에서 교수들의 존재 의미는 없다. 그렇기 때문에 자발적 사직을 고민하게 되는 것”이라며 “정부는 전향적인 태도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해 달라”고 촉구했다.

지금과 같은 의대 정원 증원이 이뤄질 경우 학생 교육의 질이 떨어질 것이라는 우려도 나왔다.

비상대책위원회는 “실험실과 임상실습 환경 등 제반 내용이 갖춰지지 않은 상태에서 이뤄지는 교육은 땜질식에 불과하다”며 “학생을 먼저 충원하고 거기 맞춰 교수, 시설을 확충하는 방식으로는 질적으로 우수한 교육을 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