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촌공사 무진장지사(지사장 오재준) 부채나 자연재해로 경영 위기에 빠진 어려운 농가를 지원하는 경영회생지원 농지매입사업비 18억원을 지원한다.

경영회생지원 농지매입사업(이하 경영회생지원사업)는 자연재해, 부채 등으로 어려운 경영위기의 농가가 소유한 농지 등을 농지은행에서 매도해 부채를 상환하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원대상은 금융기관, 공공기관 등의 부채가 4,000만원 이상이거나 자연재해 연간 피해율이 50% 이상이고, 자산대비 부채비율이 40%인 농가를 대상으로 한다.

대상농지는 논, , 과수원 및 농업용시설(농지에 있는 온실, 하우스, 축사 등)이 해당되며, 지원조건은 감정평가 가격으로 농지은행에서 매입한다.

농지 매도 이후에도 해당 농업인에게 최장 10년간 관행임차료의 50~100% 범위 내의 임대료로 임대를 제공하고, 임대기간 내 환매권을 보장해 기간 내 신청 시 언제든 환매가 가능하다.

환매는 올해부터 3년에서 10년으로 변경되어 분할납부도 기간이 연장되어 허용된다. 계약금 30% 납부 후 잔금 70%에 대해서는 10년간 10회 이내로 분할납부가 가능하다.

또한, 임대기간 중 환매대금을 수시로 납부해 임대료 절감과 예치이자 혜택을 주는 수시납부 제도를 통해 환매가 더욱 쉬워졌다.

사업신청은 한국농어촌공사 무진장지사를 방문하거나 063-350-7034으로 전화상담이 가능하다.
/
장수=엄정규기자·cock27@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