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 현실에 맞는 독자적인 맞춤형 이민정책 수립이 필요하다.

 정부는 지방소멸과 농촌?산업현장의 인력난 대처를 위해 그간의 이민정책을 인구정책의 하나로 바꿔 이민청 신설을 추진하는 등 정책 패러다임을 전환하고 있다.

 전북에는 지난 2021년 기준 결혼이민자가 1만2천175명으로 전국 38만5천512명의 3.2%에 달해 전국 9위 규모로 지난 2017년보다 5년만에 11.6%가 상승하는 등 증가 추세다.

 도내 초중고에 재학중인 다문화 학생도 2020년 7천720명에서 2023년에는 8천664명으로 2년만에 1천여명이 늘어나는 등 전북의 다인종?다문화가 가속되고 있다.

 전라북도도 이같은 추세에 맞춰 지난해 국비사업 9개, 도비사업 9개등 18개 사업에 32억7천여만원을 투입 다문화 가정 지원 사업 등 이민지원 사업을 추진했다.

 지방 산업현장과 농촌의 인력난 해소 등 이민정책의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지역 수요에 입각한 맞춤형 이민정책이 필요하다.

 산업 규모와 농촌 실정이 제각각인 지방의 형편에 맞춰 지방자치단체의 이민정책에 대한 적극적인 개입이 필수적이다.

지난해 서남용 완주군의회 의장이 주장한 전북특별자치도의 외국인 정책국 신설에 전북도의 신속한 대응을 다시 지적하고 싶다.

 전북도와 14개 시군은 이제 이민자를 비롯 외국인을 빼놓고는 인구문제나 사회 이슈를 다루기는 어려운 형편이다. 

 이민자를 비롯 외국인의 숫자가 늘어나는 현실에 이를 지원하고 관리해야할 독자적인 컨트롤 타워가 필요하다.

더불어 지역실정에 입각한 현실적이고 장기적인 전북만의 이민정책 마련을 위한 연구용역도 추진해야 된다.

중앙정부 차원의 이민정책 논의를 우리의 현장과 연결되는 실질적인 이민정책 수립이 필요한 시점이다.

만시지탄의 우를 범하지 말기를 부탁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