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의 완주.진안.무주 선거구 경선이 막바지로 갈수록 과열되면서 경쟁 후보에 대한 고소고발이 난무하는 등 ‘진흙탕 싸움’ 양상으로 치닫고 있다.

민주당 독점구조인 지역의 정치 지형상 경선이 곧 본선이라는 인식이 강해 경선에 모든 화력을 쏟아부으면서 주민 갈등과 분열 등 부작용이 나타나고 있다.

7일 안호영 의원은 "정희균 예비후보가 무차별적인 비방을 넘어 허위 사실을 공표해 더불어민주당 선거관리위원회에 고발했다"고 밝혔다.

안 의원은 "정 후보가 기자회견에서 '2016년 총선 때 발생한 후보 매수 사건으로 안 의원의 친형과 선거대책총괄본부장이 구속돼 실형을 살았다'고 했다"며 "이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제 친형은 후보 매수 사건으로 기소된 적이 없고 기소된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는 2021년 대법원에서 무죄가 확정됐다"고 덧붙였다.

이와함께 안 의원 측은 정 후보의 '후보매수 사건 발언'과 '대가성 돈을 전달한 핵심 증인이 살해당했다'고 한 발언을 문제 삼아 그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경찰에 고발했다.

정 예비후보도 8일 기자회견을 열어 “안호영 예비후보 측 보좌진이 당내 경선을 앞두고 선거구민을 대상으로 두 차례 이상 응답하도록 지시권유유도하는 행위를 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선관위 및 검찰 고발을 방침을 밝혔다.

정 예비후보는 “이는 공직선거법 제108조 제11항에 제1호와 제2호에 의한 위법행위로 제256조 제1항에 의거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6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지는 중대범죄에 해당한다”며 철저한 조사를 촉구했다.

그는 특히 “이 같은 범죄사실이 밝혀질 시 공직후보자로서 중대한 결격사유일 뿐만 아니라, 당선이 된다 해도 당선무효형에 해당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라며 “이는 공직후보자로 추천되기에 명백히 부적합한 사유”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당 최고위원회에 당헌·당규에 따라 안호영 예비후보의 추천을 무효화 할 것을 요청한다”고 밝혔다.

정 예비후보와 단일화 논의가 있었던 김정호 예비후보는 8일 기자회견을 통해 "정희균 후보와의 단일화를 거부한다"고 말했다.

그는 "단일화에 대한 논의가 있었던 것은 사실이지만 '돈을 받고 단일화에 동의했다', '김정호 세력이 정희균 캠프에 합류했다' 등의 소문이 퍼지기 시작했다"며 "정말 비통하고 화가 치밀어 오른다. 이제 경선을 완주할 것이고 단일화는 없다"고 밝혔다.

도내 정치권 관계자는 “민주당이 오랜세월 전북 정치를 독점하면서 선거때만 되면 후보 간 흑색선전과 고소·고발이 난무해 주민 간 갈등과 지역 분열까지 선거 후유증이 심각하다”며 “유권자들이 당을 보지 말고 인물을 선택해 일당 독점 구도를 타파해야 한다”고 말했다./윤홍식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