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4월 10일 치러지는 22대 국회의원 선거를 한 달 앞두고 진행 중인 막바지 전북지역 민주당 후보경선이 진흙탕 싸움으로 번졌다. 후보 간 정책 경쟁은 유권자들의 관심조차 받지 못하는 재탕, 삼탕 우려내기가 대부분이고 모든 관심은 상대 후보 흠집 내기, 약점 잡기, 심지어 아니면 말고 식의 근거 없는 허위사실만 마구잡이로 쏟아내고 있다. 민주당 공천장이 당선의 지름길로 인식되면서 후보 간 사활 건 싸움이 선거판을 혼탁게 하는 것으로 진실이건 거짓이건 문제 제기하면 일단 민심을 흔들 수 있다는 구태정치의 되풀이란 점에서 여간 씁쓸하지 않다.

물론 민주당 경선 과정에서의 부작용은 어느 정도 예고됐던 게 사실이다. 지난 1월 30일 전북특별자치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총선 관련 기자회견을 통해 ‘정책 경쟁을 통한 아름다운 경선문화 확립’을 후보들에게 촉구하면서 “불·탈법 선거 행위에 대한 사법적 결과보다 ‘고소·고발당했다는 것’ 자체를 경선에 이용하려는 악질적 관행은 반드시 청산되어야 할 구습”이라고 규정했다. 그리고 경선 과정에서의 고소·고발 행위는 국민과 지역민의 요구에 어긋난 배신행위인 만큼 당사자의 자제와 감독 책임 있는 민주당 차원의 대책 수립이 필요하다고까지 했다.

하지만 결과는 신중하고 현명한 판단을 위한 진실 공방이 아닌 다분히 자극적인 주장들을 공론화가 판을 치면서 지역민 반감과 정치에 대한 혐오만을 부추기는 상황이 됐다. 여론을 호도하려는 시도에 휩쓸릴 유권자는 이제 없음을 정작 후보 당사자들만 모르고 있다는 말까지 나올 정도다. 본선은 아직 시작도 안 했는데 최근 전북경찰청은 총선과 관련해 선거 사범 22명을 대상으로 15건의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허위사실 유포혐의가 8건, 14명으로 전체의 절반이 넘고 그다음이 여론조작 혐의 4건에 5명, 기타 3건이었다. 선거와 관련된 진정서와 선관위가 제출한 고발 등을 중심으로 수사가 진행 중이라고 한다. 대부분 당내 경선 과정에서 불거진 고발이 주를 이룬다.

이번 주면 전북에서의 민주당 후보경선이 마무리되고 최종후보가 결정된다. 최악의 상황은 지나가겠지만 벌써 후유증이 걱정이다. 민주당 공천경선 내홍이 지역 정서에 악영향을 주는 상황으로 이어져선 안 된다. 4분 5열 된 전북민주당의 혼란을 조기 수습하기 위한 중앙당의 적극적인 역할을 당부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