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의과대학 정원 증원 결정에 반발하는 움직임이 전북지역 의과대학 교수들까지 확산되고 있다.

정부가 연일 이탈 전공의들에 대한 강경 대응을 이어가고 있는 상황에서 갈등이 장기화될 우려도 제기된다.

전북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일동은 7일 성명서를 내고 “정원 증원 결정은 의과대학 현장의 의견을 철저히 배제하고 정당한 절차를 무시하는 비민주적이고 일방적인 결정”이라며 반대의 뜻을 분명히 했다.

특히 “향후 의과대학 학생과 전공의 이탈, 의학교육과 진로 현장의 파행을 조장한 정부에 깊은 분노를 느끼고, 의과대학 교수회의 의견을 묵살한 채 정원 규모를 제출한 대학 본부에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대한민국 필수의료 문제는 단순 의사 수 문제가 아니라 장기간 외면되고 방치되어 온 기형적인 의료정책이 원인이라는 지적이다.

이들은 “대학 입학 후 전문의가 되기까지 10년 이상이 걸리는 현실을 고려할 때 의대 정원 졸속 증원은 당장 눈앞에 닥쳐 있는 필수의료 문제의 해결책이 될 수 없다”며 “정부는 자극적인 의과대학 정원 증원을 이슈 삼아 본질적인 문제를 외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집단행동에 대한 가능성도 언급했다. 의과대학 학생과 전공의를 적극 지지하는 뜻과 함께 이들에 대한 정부의 부당한 행위가 있을 경우 할 수 있는 모든 행동을 취할 것이라고 밝힌 것.

앞서 원광대학교 의과대학 교수들도 반발 성명을 냈다.

원광대 교수들은 성명서를 통해 “수도권 위주 의료 집중과 필수과 홀대는 정부 지원 없이 자유경쟁체계에만 필수의료를 맡긴 정부 책임이 크다”며 “이에 대한 해결책은 필수과와 지방의료에 대한 지원과 개선이지만, 정부는 총선을 앞두고 필수 의료인과 지방 의료인의 의견 청취도 없이 일방적인 정책을 밀어붙였다”고 지적했다.

이어 “전공의와 학생들을 사직과 휴학이라는 벼랑 끝으로 몰아간 것은 총선에 눈이 멀어 국민 건강을 내팽개친 정부”라며 “정부는 의대 정원 증원을 취소하고,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재검토하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