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조사 거짓 답변을 유도한 전북 전주병 정동영 예비후보와 이를 문제 삼은 현역 김성주 예비후보가 ‘제대로’ 붙었다.

다음 주 경선 투표를 앞두고 막바지에 터져 나온 논란의 향방이 어디로 향할지 정치권의 이목이 집중된다.

양측 간 이어지는 공방전은 지난 5일 JTBC가 정동영 민주당 예비후보가 지역 유권자들에게 "여론조사 전화가 오면 20대라고 해달라"고 말하는 녹취를 방송하면서 촉발됐다.

당시 200여명의 참석자들에게 여론조사 전화를 잘 받아달라면서, 나이를 20대로 해달라고 했다.

지난해 12월 정 예비후보는 한 행사장에서 “요새 20대는 죽어라고 전화를 안 받아. 받아도 여론조사 전화라고 끊어버려. 나머지 세대는 다 (표본이) 찼는데, 20대는 안 찼더라고..”라며 “여러분은 하루만 20대를 좀 해주십사 말씀드리고...”라고 말했다.

정 예비후보는 발언 이틀 뒤인 15일부터 여론조사 전화를 꼭 받아달라며 온라인 홍보물을 내기도 했다.

논란이 일자 정 예비후보는 처음엔 “음해다. 엉터리제보다”라고 했다가 “20대 정치참여를 독려하는 농담이었다. 당내 경선 여론조사가 아닌 언론사 자체 실시한 것으로, 선거법과는 무관하다”고 해명을 바꿨다.

결국 정 후보는 지난 4일 공직선거법상 거짓 응답 권유·유도 혐의로 전주덕진경찰서에 고발당했다.

전주병 현역인 김성주 의원 측도 공직선거법상 허위 사실 공표 혐의로 경찰에 고발장을 냈다.

상황이 커지자 민주당도 진상파악에 나선 끝에 제재에 나섰다.

민주당 박범계 선관관리위원장은 6일 공지를 통해 "선거관리위원 13명 중 12명의 오프라인·온라인 동시회의를 통해서 전주병 정동영 경선후보에 대해 '경고' 제재조치를 의결했다"고 밝혔다.

이어 "후보의 발언 내용, 발언 시점, 이 사안이 언론에 보도된 이후에 당해 후보와 상대 후보의 주장과 소명, 그리고 관련하여 보도된 여러 기사들을 포함하여 종합적으로 고려한 결과"라고 했다.

한편 정 예비후보는 7일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 발언으로 물의를 일으킨 데 대해서 죄송하게 생각한다”고 사과했다./고민형 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