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 생각과 바른 자세로 바르게 운동하면 성과는 반드시 돌아온다는 점을 후배들이 잊지 않으면 좋겠습니다. 레슬링과 전북체육 발전을 위한 항상 응원하겠습니다”.

선수 생활의 근간은 바를 정(正)자에서 시작된다는 신념으로 50년 레슬링 외길 인생을 걸어 온 원광대학교 김성태 감독(전북특별자치도체육회 이사)이 퇴임했다. 

1974년 레슬링에 입문한 뒤 선수와 코치, 감독 생활을 줄곧 이어왔던 그의 삶에 있어 레슬링은 그야말로 인생의 전부라도 과언이 아니다.

김 감독은 “체력장에서 100M 달리기를 잘했던 학생이 체육교사의 권유로 레슬링을 시작한 지 올해로 50년이 됐다”며 “세월이 흘러 어느덧 정든 레슬링 매트를 떠나게 됐다”고 회상했다.

현장을 떠나 아쉬움도 남을 법하지만 후회는 없다는 그의 말에는 여러 심정을 대변한 듯 했다.

선수시절에는 뛰어난 기량을 뽐내며 메달을 획득했고, 지도자 시절에는 모든 역량을 쏟아  수없이 많은 우수한 선수들을 배출했던 그이기 때문이다. 

원광대학교 레슬링부 창단 멤버였던 그는 대학 3학년때 팀 주장과 플레잉 코치(선수 겸 코치)을 맡으면서 지도자의 길에 나섰고, 1982년 4월1일 정식 코치로 발령 받아 본격적인 후배 양성에 나섰다.

퇴임 때까지 원광대 레슬링부에 몸담으며 이 대학을 명실상부 레슬링 명가로 만드는 데 일익을 담당했고, 지난 2022년에는 주니어 국가대표 감독으로 세계 주니어(U-20) 레슬링 선수권대회에 출전하기도 했다.

선수 지도에 있어서는 스승과 제자 관계를 넘어 부(父)의 마음으로 선수들의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하고 또 고민했다.

그는 선수들이 중·고교 시절에 잘 느껴보지 못했던 여러 운동 동작을 도입했고, 정확한 교정적 운동과 균형적 운동 방향을 실천했다.

그는 “아시아선수권대회와 히로시마올림픽에서 금메달을 획득한 양영진 등 수없이 많은 후배(제자)들이 있지만 지도자로서 행복한 순간은 개개인 메달 획득도 중요하지만 동고동락한 모든 선수들이 고른 활약을 펼쳤을 때”라며 “가르친 선수들이 힘을 모아 전국대회에서 종합 단체우승을 차지했을 때 가장 뿌듯했다”고 말했다.

특히 “체육 현장에 있는 지도자들은 선수들의 기술적 능력뿐만 아이라 인생을 가르친다. 전북체육이 발전하기위해서라도 지도자들의 처우개선이 꼭 이뤄지면 좋겠다”며 지도자 처우 개선을 제안학디도 했다.

김장천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