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윤 전 고검장이 전북 전주을 1차 경선에서 과반을 득표해 최종 결선 투표 없이 본선으로 직행한다.

강민정 중앙당선관위 부위원장은 제22대 국회의원 선거 전북자치도 전주을 선거구 더불어민주당 당내 1차 경선에서 이성윤 전 고검장이 과반수를 넘어 최종 더불어민주당 후보로 확정됐다고 밝혔다.

이에 현역인 양경숙 의원을 포함해 최형재·고정윤·이덕춘 예비후보 등 지역에서 출마했던 4명 예비후보 등은 모두 1차 경선에서 탈락했다.

이날 경선을 통과한 이성윤 예비후보는 당 최고위원회 인준을 거쳐 민주당 후보로 최종 확정된다.

본선에서는 정운천 국민의힘 후보와 강성희 진보당 의원과 3자 대결을 펼칠 예정이다.

▲이성윤은?

1962년 고창 출신인 이 전 고검장은 문재인 전 대통령과 같은 경희대 법대 출신으로 사법연수원을 23기로 수료, 1994년 서울지검 검사로 임관했다.

그는 참여정부 시절인 2004년 대통령비서실 특별감찰반장으로 근무한 뒤 2007년 전주지검 부장검사로 승진했다.

이후에는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2부장과 광주지검 목포지청장 등을 지냈다.

2014년 광주지검 목포지청장에 근무하면서 세월호 참사 당시 검·경 합동수사본부장을 맡기도 했다.

문 정부가 출범한 2017년엔 대검찰청 형사부장으로 중용돼 대검찰청 반부패부장과 법무부 검찰국장 등을 거쳐 2020년에는 최대 수사청인 서울중앙지검장을 맡았다.

서울중앙지검장으로 재임하는 동안 채널A 검언유착 의혹 사건과 청와대 울산시장 선거개입 의혹 사건 등 중요 수사를 지휘했다.

그는 최강욱 전 의원 업무방해 혐의 사건과 한동훈 검사장 녹취록 사건 수사를 지휘하며 윤석열 당시 검찰총장과 갈등을 빚었다.

지난해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출판기념회에서는 "윤석열 사단은 전두환 하나회에 비견된다"며 비판 발언을 했다는 이유로 법무부가 징계위에 회부, 그를 해임했다.

그는 법무부에서 징계위 회부 사실을 통보받은 지난달 6일 이미 사직서를 제출한 상태다.

이 전 고검장은 SNS에 '해임 처분은 보복성 징계'라고 반발하는 글을 올려 행정소송을 예고했다.

그는 지난달 23일 민주당 26호 인재로 영입되면서 본격적으로 전주시을 경선에 참여한 지 10여일도 채 지나지 않은 지난 4일 경선에 과반이상 득표해 본선에 진출하게 됐다.

▲숱한 입소문 속 결국 전주을 등판..공천장 ‘획득’

전주을 정치지형도 파장은 이상직 전 의원 재임 시절로 거슬러 올라가면서 시작됐다.

2022년 이상직 전 민주당 의원이 선거법 위반으로 낙마하며 공석이 된 자리를 지난해 4월 재보궐선거를 통해 후보를 내지 않은 민주당 대신 진보당 강성희 의원이 메웠다.

이후 민주당 소속 지역 정치인 등 6명이 활동했지만 중앙당이 전략선거구로 지정하면서 전략·단수 공천설이 지역 정가에서 꾸준히 제기됐다.

민주당 소속 후보들이 다수 등록하면서 일부 전주시의원과 도의원 일부는 중앙당에 차라리 전략공천을 해달라는 하소연까지 할 정도로 정치적 피로도를 토로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전략공천→경선 전환 배경은..지역 여론 악화 속 김윤덕 전략공관위원 ‘경선’ 주장

중앙당에서는 이성윤 전 고검장과 여운태 육군참모차장 등의 전략 공천 카드를 갖고 지역 여론을 탐색했지만 당내 친명-비명 계 공천 방식 논란이 끊이질 않은 불똥이 텃밭인 전북으로 옮겨질 것에 대한 부담감도 작용된 것으로 해석된다.

특히 전략공천 대상자들과의 의견이 좁혀지지 않은 것도 경선 방식을 택한 이유 중 하나로 보인다.

이 전 고검장은 출생지인 고창 출마를 권유하는 중앙당 입장에 반해 전주고 등을 졸업하며 인맥을 쌓은 전주을을 선택했으며, 여 전 참모차장은 경선보다는 전략공천 방식을 원하면서 양측 간 입장차이를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선방식으로 전환된 결정적 이유는 전략공관위원인 친명계 김윤덕 의원이 중앙당에 지역 여론을 전하며 개인별 공평한 기회를 줘야 한다고 강하게 요구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경선 후보 중에는 친명계인 김윤태 우석대 교수도 포함됐지만 결국 경선 포기를 선언하며 이 전 고검장에게 표심이 몰린 것으로 파악된다.

특히 이 전 고검장의 급부상에 대해서는 새만금잼버리 파행에 대한 책임론을 들어 새만금 예산 대폭 삭감과 사업전면 재검토 등을 추진한 현 정권 심판론이 법무부의 이성윤 해임과 맞물려 바람을 타고 있는 것으로 정치권은 해석하고 있다./고민형 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