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제시한 전공의들의 복귀 마지노선인 29일이 다가왔지만 집단행동은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의료현장은 의료공백이 날로 심화되고, 현장에 남아있는 소수의 의료진들은 ‘번 아웃’을 호소하는 등 상황은 극에 치닫고 있지만 이들의 복귀는 깜깜무소식이기 때문이다.

특히 과거와는 다르게 대한전공의협의회가 사령탑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닌 개별적으로 사직을 의사를 밝히고 있어 집단 복귀 또한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앞서 지난 26일 정부는 병원을 이탈한 전공의들에게 29일까지 현장에 복귀할 것을 요청하면서도 3월 이후에는 '면허정지' 처분과 수사 등 사법절차에 들어간다는 초강수를 뒀다. 정부는 전공의들이 29일까지 복귀하면 아무런 책임을 묻지 않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하지만 28일 도내 병원계 등에 따르면 전북지역 전공의들의 복귀 소식은 들리지 않고 있다. 

정부는 일부 병원의 전공의들이 꽤 복귀하고 있다고 파악했지만, 도내는 여전히 조용한 모양새다. 

전북대병원 관계자는 “아무런 소식도 일말의 움직임조차 없다. 29일이 지나도 지금 상황이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예수병원 등 다른 수련병원들도 같은 목소리를 냈다.

하지만 전날 정부가 의료법 위반 등 혐의로 대한의사협회 관계자 5명에 대해 고발, 이날 경찰이 수사에 착수하면서 전공의 무더기 기소의 신호탄이 터졌다. ‘의대 정원 확대’를 둘러싼 정·의의 첨예한 대립이 이어지는 가운데 언제까지 집단행동이 지속될지에 대한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전주지검 관계자는 "향후 의료계 불법 집단행동에 대해 신속하고 엄정하게 수사할 것"이라며 "검경이 앞으로도 긴밀히 협력해 공동대응을 이어갈 방침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