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가 첨단 농업 기술 보급에 적극 나서면서 농촌 현장의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경쟁력 있는 농촌을 만들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익산시는 올해 '시대에 부응하는 농업경쟁력 제고'를 목표로 청년농업인 육성 등 농업경쟁력 제고로 고품질 상품을 개발하는 농촌지도사업을 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농촌지도사업 3대 핵심 분야는 △스마트농업을 선도할 청년농업인 육성 △고품질 농산물 재배를 통한 경쟁력 있는 가공상품 개발 △귀농귀촌인 유치를 통한 인구 유입이다.

이를위해 시는 올해 27억 3,000만원을 투입해 스마트 농업을 도입하고, 경쟁력 있는 청년 농업 전문 인력 육성에 나선다.

아울러 젊고 유능한 신규 농업인력을 발굴해 이들이 농촌에 머물며 꿈을 펼칠 수 있도록 월 90~110만원의 영농정착금을 지원키로했다.

여기에 청년 농업인에게 수요가 많은 드론 자격증 취득 교육도 추진한다.

올해 신규사업 가운데 중 청년 농업인의 눈길을 가장 사로잡는 건 '농업기계 자율주행 기술'로 트랙터와 이앙기 같은 농기계에 자율주행 기술을 도입하는 사업이다.

이번 사업은 농번기에 바쁜 농가들을 위해 시기 작업의 효율성을 높여 경영비 절감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시는 농촌 인력 육성뿐 아니라 경쟁력 있는 상품개발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실제 시는 올해 고품질 농산물 재배를 위해 식량작물 분야 총사업비 28억 3,400만원을 확보했다.

또 우리 지역 풍토에 적합한 품종의 고품질 쌀 생산단지를 마련하고, 병해충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벼 품종 재배단지 조성 시범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특히 좋은 품질의 지역 농특산물을 활용한 융복합 상품개발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시는 농업인 가공사업장 품질향상을 통한 기존사업장 개선과 농식품 가공 기술 적용 체험 키트 상품화 등을 통해 관련 체험 시설 6개소를 조성했다.

아울러 정착한 귀농귀촌인들이 지역민으로서의 역량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돕는 매듭 사업 역시 중요한 과정인만큼 안정적으로 농촌 생활을 해나가도록 권역별 동아리 활동과 재능기부, 신규 귀농귀촌인 멘토링 등 네트워크 활동을 지원할 예정이다.

정헌율 시장은 “다변화하는 농업 환경에 맞는 신진 기술을 도입해 농촌 세대교체를 성공적으로 이뤄낼 것이다”며 “익산의 농촌 경쟁력 강화로 성공하기 위해 언제나 농민 곁에서, 농민과 함께 현장을 누비겠다”고 약속했다.

/익산=김종순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