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영 민주당 전주병 예비후보는 6일 청년들이 떠나는 도시에서 돌아오는 도시로 만드는 여건 조성을 담아낸 ‘청년 전주 미래비전’을 발표했다. 

‘전주형 청년창업도시’ 조성과 창업자금 확대, 청년주택 원가 제공 등이 뼈대다.

정 후보는 청년비전 공약을 통해 현재 중소기업 운영자금으로 3억원씩 지원되는 것을 5억원으로 늘려 청년 창업자금으로도 활용할 수 있는 제도개선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그는 청년 창업자금으로 소요될 재원은 전주시와 협약한 은행권은 물론 전북신용보증재단을 통해 충족토록 할 수 있다며 이를 실행하기 위해 중소기업 분야 국가기관과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간 협의체를 즉시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정 후보는 현재 한 곳에 불과한 도시첨단산업단지를 3곳으로 늘리겠다는 구상도 내놨다. 

전북과 전주에는 탄소기술과 수소기술이 결합된 융복합산업, 앞으로 본격화될 도시항공교통 기술, 상용화사업으로 연속 선정되고 있는 드론분야 산업 등 고부가가치의 산업수요가 몰리고 있는 만큼, 이를 응집시킬 첨단산업단지가 절박하다는 판단에서다. 

정 후보는 팔복예술공장이 전국적인 명소로 부상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오늘의 한옥마을을 키운 정동영의 저력을 다시한번 발휘해 팔복예술공장이 청년들의 문화산업 일자리를 창출하는 원동력이 되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놀리는 국공유지 수백 필지를 청년주택 단지로 조성해 원가에 주택 공급이 이뤄지도록 하고 북부권 농경지는 국비사업을 활용한 스마트팜 확대로 청년도시농부의 일자리가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윤홍식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