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윤석열 대통령이 참석한 전주 방문 행사에서 진보당 강성희 의원 (전주을)이 대통령경호처에 의해 강제퇴장 당한 일을 두고 공방을 가열하고 있다.

여당인 국민의힘은 강 의원이 돌발 행동으로 원인을 제공했다며 강 의원을 비판하고 사과를 요구했다. 

더불어민주당과 진보당, 정의당, 기본소득당 등 야당은 대통령경호처의 과도한 대처라며 윤 대통령 사과와 경호처장 경질을 촉구했다. 특히 이들은 이번 일을 '국회의원 폭력 제압 사태'로 규정하고, 오는 25일 국회 본회의에서 규탄 결의안 채택을 추진하기로 했다.

국민의힘 김민수 대변인은 20전북 자치도가 출범하는 잔칫집에 찬물을 끼얹는 행위였을 뿐 아니라 대통령 경호팀이 위해 상황으로 받아들일 상황을 조성한 것이라며 강 의원이 도 넘은 홍보 퍼포먼스를 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반면 야당인 국정기조를 바꾸라는 국민의 입을 틀어막은 것이라며 윤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와 경호처장 경질을 촉구했다. 민주당 박성준 대변인은 윤 대통령은 국민과 소통하겠다며 수많은 반대에도 집무실을 용산으로 이전했지만, 6개월도 되지 않아 도어스테핑(출근길 문답)을 중단하고 국민 목소리에 귀를 닫았다고 비판했다.

지난 18일 당시 현장에 있었던 여야 의원들은 당시 상황에 대해서도 다른 시각을 보였다.

국민의힘 이용호 의원은 개인 성명에서 "강 의원이 대통령 손을 오랫동안 꽉 잡고 놔주지 않았다"고 밝혔다.

반면 민주당 윤준병 의원은 "강 의원은 대통령 앞에선 조금 조용히 국정 기조를 바꾸어야 한다고 했다가 멀어지자 조금 큰소리로 했다"며 "그러자마자 경호원들이 뭉쳐서 강 의원의 입을 막기 시작했고 사지를 들고 나갔다"고 했다.

앞서 강의원은 당시 상황에 대해 윤 대통령과 악수하며 '국정기조를 바꿔달라'고 했을 뿐인데 경호원들이 사지를 들어 자신을 끌어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통령실은 "대통령이 입장해서 참석자들과 일일이 악수를 나누는 상황이었고 강 의원이 악수했을 때 소리를 지르며 대통령 손을 놓아주지 않았다"며 경호상 위해 행위로 판단해 퇴장 조치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