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5일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성균관대 자연과학캠퍼스 반도체관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세 번째, 민생을 살찌우는 반도체 산업'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성균관대 자연과학캠퍼스 반도체관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세 번째, 민생을 살찌우는 반도체 산업'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

윤석열 대통령은 15내년도 예산을 만들때는 연구개발(R&D) 예산을 대폭 증액해 민생을 더 살찌우는 첨단산업이 구축되도록 약속드린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경기 수원 성균관대 자연과학캠퍼스 반도체관에서 민생을 살찌우는 반도체 산업을 주제로 세 번째 민생토론회를 열고 올해 예산에 R&D를 줄여서 불안해하는 분들이 많은데 걱정하지 말라어디에다가 돈을 더 투자해서 여러분이 마음껏 도전하고 기회를 창출할 수 있을지 저희가 연구를 많이 했다고 이같이 말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산업통상자원부의 업무보고를 겸한 이날 토론회에서 반도체 산업 육성이 중점 논의됐다.

윤 대통령은 주변 어디를 봐도 반도체 없이 돌아가는 산업이 없다반도체를 중심으로 과학기술 혁명의 퍼스트 무버가 되려면 천천히 순리대로 나가면 되는 게 아니라 국가의 모든 인적, 물적 전략 자산 총투입해 치열한 속도전을 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올해로 만료되는 반도체 투자 세액 공제를 연장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대기업 퍼주기이런 이야기들이 있지만 말도 안되는 얘기라며 거짓 선동이라고 반박하고 세액공제로 반도체 기업에 투자가 확대되면 관련 생태계 전체 기업의 수익과 일자리가 늘어나고 국가 세수도 늘어난다고 주장했다.

또 반도체 산업 육성을 위한 원전 확대 의지도 밝혔다.

윤 대통령은 반도체 공장 하나를 돌리는데 1.3기가와트(GW)의 원전 1기가 필요하다. 인구 140만명의 대전이나 광주보다 전기를 더 많이 쓴다""탈원전을 하면 반도체뿐만 아니라 첨단산업을 포기해야 한다. 원전산업은 계속 발전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정부는 경기 남부에 밀집된 반도체 기업과 기관을 한 데 아우르는 622조원 규모의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 구상을 구체화했다.

마무리 발언에서 윤 대통령은 고 박정희 전 대통령과 이병철 삼성그룹 회장을 '선각자'라고 언급하며 "반도체 산업 투자가 당시 미래세대에 큰 기회의 문을 열어줬다"고 평가하고, 향후 반도체 산업에 대한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투자의 필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토론회에는 반도체 전공 학생 20여 명을 포함해 이우경 ASML 코리아 사장 등 반도체 관련 기업 대표, 권석준 성균관대 화학공학 교수 등 학계, 이정현 KIST 선임연구원 등 연구원, 경기도 용인 지역주민 등 국민 50여 명이 참석했다.

정부에서는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등이, 지방자치단체에서는 이상일 용인시장, 김경희 이천시장 등이, 대통령실에서는 이관섭 비서실장, 성태윤 정책실장, 박춘섭 경제수석 등이 함께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