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농협(본부장 김영일)이 전북도와 함께 지역 농산물 수출확대를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전북농협과 전북도는 15일 농협전북본부에서 수출 품목별 워킹그룹(원예) 담당자들과 함께 ‘2024년 수출전략품목육성사업을 진행했다.

올해로 5년째 진행되고 있는 수출전략품목육성사업은 전북도와 전북농협이 신선농산물 수출 활성화를 위해 협업을 진행하는 것으로 수출농가 조직화(교육, 현장컨설팅, 중점품목 발굴 및 육성 등)와 해외시장 마케팅 강화를 위한 판촉행사 등을 실시하게 된다.

이날 수출 품목별 워킹그룹(원예)은 지역농협과 조공법인, 수출업체, 행정, 연구기관 등 전북 농산물 수출에 있어 대표성을 갖고 있으며 올해 전북도 신선농산물 수출 확대를 위한 방안 및 의견을 제시했다.

전북 농산물 수출 확대를 위해서는 해외시장 판촉행사를 강화하고 기존 베트남, 홍콩, 캐나다, 일본 수출국에 내실을 다지며 신흥수출국인 인도네시아와 태국 등에 품목을 확대하는 등 적극적인 수출을 실시한다.

김영일 본부장은 전북 농민이 애써 키운 전북의 신선농산물을 해외시장에서 제값 받고 팔 수 있게 전북농협이 만들 것이라며 수출물류비 폐지에 따른 농민의 부담을 최소화하도록 전북도청과 힘을 모아 더 나은 정책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