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이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를 보좌하는 제2부속실 설치를 추진한다.

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의혹특검법 거부에 따른 부정적 여론을 달래기 위해 윤 대통령이 제2부속실 설치를 수용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윤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 제2부속실 폐지를 공약했다. 선출된 권력이 아닌 배우자를 혈세로 보좌해야 하느냐며 제왕적 권력을 내려놓겠다고 했다. 최근까지도 제2부속실 부활에 부정적인 입장을 취해왔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김 여사의 명품백 수수 논란이 커지고, 김 여사 특검 거부권 행사에 지지층에서조차 비판 여론이 커지자 스스로 공약을 깨고 리스크 수습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이 쌍특검법 거부권을 행사한 지난 5일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나 2부속실 설치에 대해서는 대통령이 선거 기간 공약으로 설치하지 않겠다고 해서 지금까지 하지 않은 것인데, 국민 대다수가 설치하는 게 좋겠다고 생각하면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제2부속실 부활 배경에 대해 윤 대통령이 야당 뿐 아니라 언론과 여론 등 전반적인 흐름을 살펴 제2부속실 설치를 수용한 것으로 보인다공적인 영역에서 관리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판단이라고 설명했다.

대통령실은 다만 제2부속실 부활을 김건희 특검법에 대한 윤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의 대안으로 해석하는 것에는 관련이 없다며 강하게 선을 그었다.

2부속실 설치와는 별도로, 김 여사는 정상외교 일정 등을 제외하고는 당분간 공개 일정을 최소화할 것이라는 게 대통령실 관계자들의 공통된 설명이다. 김 여사는 지난달 15일 네덜란드 국빈 방문에서 귀국한 뒤 공개 석상에 등장하지 않고 있다.

대통령실은 제2부속실 부활과 함께 대통령 가족 등을 감찰하는 특별감찰관 임명에 대해서는 여야 추천이 필요하다는 원론적 입장만 재확인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특별감찰관제는 지난 8월에도 국회 답변에서 여야 합의로 특별감찰관을 추천해서 보내온다면 우리는 지명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라며 법에도 그렇게 나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여당인 국민의힘은 야당인 더불어민주당이 북한인권재단 이사 추천에 협조한다면 특별감찰관제에 대해서도 협조하겠다는 입장이며, 현재도 그 입장이 바뀐 게 없다고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2부속실과 특별감찰관제는 특검 법안과는 관련 없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