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해양경찰서가 지역에서도 구매 가능한 각종 물품들에 대해 관내 업체를 배제하며 외부 업체와 계약을 일삼고 있어, 지역경제 살리기에 역행하는 모습을 보여줘 문제가 되고 있다.

실제, 부안 해경의 경우 사소한 기념품 및 사무용 의자와 같은 일반적인 수의계약까지도 지역업체를 외면하고 타 지역업체와 계약을 맺고 있어 지역업체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

국가의 계약은 일반경쟁계약을 원칙으로 하나 경쟁에 붙이는 것이 부적당하다고 인정될 경우나 계약의 성질이나 목적이 경쟁에 어울리지 않는 경우, 경쟁이 성립되지 않는 경우, 가격이 낮은 경우 등 특수한 사정으로 인해 수의계약을 하지 않으면 안 되는 경우에 한해 수의계약을 인정하고 있다.

따라서 부안군청 등 많은 행정기관에서는 이러한 수의계약의 특수성을 반영하고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위해 지역업체에 대한 수의계약을 우선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부안해경의 경우 전문적인 기술이나 특허 관련 장비 등이 필요한 사항이 아닌 단순한 사무용 의자 구매와 청사 준공식 기념품 구매 등도 수의계약을 통해 타 지역업체와 계약을 체결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외면하고 있다.

실제 지난 2020년부터 이달까지 부안해경 수의계약 상세내역을 살펴보면 최근 3년간 각 부서 외근차량 임차 계약을 현대와 롯데 등 타 지역업체와 계약하고 있다.

연간 계약금액만도 수천만원에 이른다.

하체근력강화기 등 체력단련실 비품 구매는 경기도 남양주시 업체와 계약했으며 지난 2021년 12월 20일 부안해경 청사 준공식 기념품 구매도 지역업체를 고려하지 않고 계약했다.

또 사무실 개선물품(목재 칸막이 등 10종 31점) 구매 역시 인천 소재와 계약했으며, 청사 쓰레기 수거박스(암롤박스) 구매도 광주에 소재와 계약하는 등 지역업체를 배제하고 있다.

특히 위도파출소 사무용 의자 구매 등 지역업체에서 구매 가능한 사소한 품목까지도 광주 소재와 계약을 맺었다.

이와 비슷한 상황의 수의계약도 부지기수로 많았다.

반면 지역업체는 건설폐기물 처리와 전기공사, 청소업무 등 특정 분야에 대해 소규모로 이뤄지는 것으로 나타나 지역사회와 상생하겠다며 개청한 부안해경의 약속이 무색해지고 있다.

이에 대해 한 지역업체 관계자는 “지역에서 처리할 수 없는 사항이면 몰라도 사무용 의자나 기념품까지 타 지역업체와 수의계약을 체결하는 것은 정말 이해할 수 없다”며 “공공기관이 지역사회에 미치는 선한 영향이 있는데 지역경제 활성화에 역행하는 부안해경의 행태는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것”이라고 분노했다. 

이와 관련해 부안해경 관계자는 “전자로 계약을 주고 받고 하는데 지역업체들은 전자계약이 적다”며 “전자가 없으면 직접 방문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 있다”고 말했다.

한편, 부안지역 한 업체는 해당 논란에 대한 해양 경찰의 전수 조사를 촉구하고, 지역 업체들이 공정한 경쟁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해달라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어 앞으로 부안해양경찰서와 지역업체 간의 관계가 어떻게 발전해 나갈지 향후 귀취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