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민간위원 오찬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마친 뒤 단상을 내려가고 있다./연합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민간위원 오찬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마친 뒤 단상을 내려가고 있다./연합

윤석열 대통령은 27일 연구개발(R&D) 예산 집행과 관련해 "국가의 R&D 재정 지원은 민간과 시장에서 투자하거나 도전하기 어려운 기초 원천 기술과 도전적인 차세대 기술에 중점적으로 지원되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국가 R&D 체계를 선도적으로 이끄는 "'퍼스트 무버'(First Mover) 전략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위원들과  간담회를 갖고 이같이 밝혔다. 정부의 내년도 R&D 예산과 관련해 과학계 반발이 거세자 대통령이 나서 지원 의지를 전한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은 "우리나라가 저성장의 늪에서 빠져나와 새롭게 도약하지 위해서는 세계 최고 수준의 혁신적이고 도전적인 연구에 투자하고, 낡은 규제와 제도를 혁파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주 영국 왕립학회에서 열린 한영 과학기술 미래포럼을 언급하며 "국가 R&D 재정은 민간과 시장이 투자하기 어려운 기초 원천 기술과 차세대 기술에 중점 사용해야 하고 미래 세대의 역량을 키워는데 필요하다는 확신을 갖게 됐다"고 했다.

그러면서 '퍼스트 무버' 전략을 통해 "R&D 체계를 개혁하고 규제 혁파를 함으로써 대한민국이 세계적 과학기술 연구의 인적·물적 허브가 되고, 세계 연구자들이 한국에 와서 연구하고 싶은 마음이 들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를 위해 "적시에 연구가 지원될 수 있도록 예비타당성조사를 간소화하고 또 예산 집행을 유연하게 하며 연구에 필요한 장비 조달이라든지 이런 지원이 신속하게 이뤄지도록 조달체계 개선도 필요하다"고 했다.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는 대통령을 의장으로 하는 과학기술 분야 최상위 의사결정 기구로 지난 1년간 내년도 연구개발 예산 등 총 21건의 심의 및 자문을 했다고 대통령실은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백원필 한국원자력연구원 책임연구원·김준범 울산대 화학공학부 교수·김태완 서울대 조선해양공학과 교수·김현정 서강대 물리학 교수·이영국 한국화학연구원장·장준영 한국과학기술연구원 강릉분원 천연물연구소 분원장 등 2기 위원 6명에 대해 위촉장이 수여됐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