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SRT기차 여행객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국내 최고 여행의 ‘핫플’ 도시로 익산시가 선정되는 기쁨을 얻었다.

익산시는 수서발 고속열차 SRT 차내지 ‘SRT매거진’이 매년 국내 최고 여행지를 뽑는 ‘2023 어워드’에 2021년부터 3년 연속 수상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선정은 SRT 매거진에 참여한 1만152명의 독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와 여행작가, 여행기자 등 전문가 평가, 에디터 평점, 방문 관광객 데이터베이스(DB)분석, 온·오프라인 홍보자료 편의성 평가를 통해 최종 10개 도시를 선정했다.

시는 백제로의 시간여행이 가능한 역사 여행지로 각광받으며 SRT어워드를 비롯한 각종 수상으로 역사문화 관광도시로의 입지를 확고히 했다.

백제 유등이 전시되어있고 가족관광객에게 인기많은 ‘서동축제’와 봄밤의 백제왕궁을 느껴볼 수 있는 ‘익산문화재 야행’은 이달 세계축제협회 피너클 어워드에서 2관왕을 수상하며 대한민국 대표 역사문화관광 자원으로 인정받았다.

한국관광공사 선정 ‘대한민국 밤밤곡곡’에서도 미륵사지 미디어아트페스타, 서동축제, 익산문화재 야행 3곳이 선정되었고, 문화체육관광부 ‘로컬 100’에서는 미륵사지가 선정되는 등 더욱더 백제역사여행으로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여기에 초록을 느낄 수 있는 정원여행으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코스모스가 넓게 펼쳐진 용안생태습지공원의 꽃밭정원, 계절별로 각기 다른 아름다움을 뽐내는 아가페정원, 갖가지 꽃과 식물과 커피까지 함께 할 수 있는 달빛소리수목원, 4,000여개의 항아리가 장관인 항아리정원 고스락까지 취향별로 즐길 수 있다.

아울러 익산의 맛집여행도 빠지지 않고 인기를 모그고 잇는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대물림맛집으로 선정된 육회비빔밥과 남부시장에서 즐기는 익산만의 깨통닭, 익산역 앞 구도심에 있는 골목골목 오래된 맛집, SNS에서 인기급상승한 생크림찹쌀떡까지. 구석구석 숨어있는 맛집을 찾아보다 보면 맛과 함께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게됐다.

정헌율 익산시장은 “올해 최고의 여행지로 선정되어 관광도시 익산도시로 위상을 다시 한번 알리게 뜻깊은 시간이였다다”며 “다양한 인프라와 콘텐츠 개발로 부가가치 높은 관광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겠다”고 말했다.

/익산=김종순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