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13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제20차 비상경제민생회의 겸 대한민국 초거대 AI 도약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3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제20차 비상경제민생회의 겸 대한민국 초거대 AI 도약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13일 초거대 인공지능(AI) 경쟁력 강화를 위해 민관이 합심해 과감한 투자를 지속해달라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영빈관에서 주재한 제20차 비상경제민생회의 겸 대한민국 초거대 인공지능(AI) 도약 회의를 열고 “AI는 반도체, 데이터, 플랫폼 서비스를 비롯해 전후방 산업뿐 아니라 국가안보에도 막대한 영향을 끼친다며 이같이 밝혔다.

초거대 AI는 대용량 데이터를 학습해 인간처럼 종합적인 인지, 판단, 추론이 가능한 AI를 의미한다. 초거대 AI의 대표적인 모델이 챗GPT.

윤 대통령은 회의에서 정부의 지원은 기업의 과감한 투자와 도전에 마중물이라며 민간이 주도하는 산업 성장에 방점을 찍었다.

그러면서 디지털 윤리 규범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윤 대통령은 과도한 규제는 절대 안되지만, 제대로 더 잘 쓰기 위한 법적 규제는 필요하다인류 전체 후생을 극대화하는 방안에 입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가짜뉴스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전 세계 정치인을 만나면 가짜뉴스가 AI와 디지털을 이용해 빛보다 빠른 속도로 확산하면서 자유민주주의를 훼손하고, 우리 미래를 망칠 수 있다는 얘기를 한다"고 전했다.

정부는 이날 회의에서 990억원 규모 예산을 투입해 AI 글로벌 협력 확대, 전 국민 AI 일상화 추진, 디지털 권리장전 수립, AI 윤리·신뢰성 강화 등을 담은 '대한민국 AI 도약 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회의에는 이종호 과기정통부 장관과 국내 초거대 AI 기업 대표, AI 중소·스타트업 청년 창업가, AI 전문가, AI 전공 대학원생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