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7일(현지시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컨벤션 센터(JCC)에서 열린 동아시아 정상회의(EAS)에 참석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7일(현지시간)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컨벤션 센터(JCC)에서 열린 동아시아 정상회의(EAS)에 참석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7일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은 모두를 타격할 수 있는 실존적 위협이라며 중국과 러시아를 겨냥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으로서의 책임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열린 동아시아 정상회의(EAS)에 참석해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은 유엔 안보리 결의에 대한 중대 위반이자 세계 평화에 정면 도전이라며 북한은 유엔 안보리로부터 가장 엄격하고 포괄적인 제재를 받고 있고, 모든 유엔 회원국은 제재 결의를 준수해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결의안을 채택한 당사자인 안보리 상임이사국의 책임은 더욱 무겁다"고 강조했다.

안보리 상임이사국임에도 대북 제재에 미온적 태도를 취하는 중국은 물론, 최근 북한과 무기 거래·군사 협력 움직임을 보이는 러시아를 면전에서 압박한 것이다.

EAS는 동남아시아국가연합(아세안) 10개국과 한국, 미국, 일본, 중국, 러시아, 인도, 호주, 뉴질랜드 등이 속해 있다. 이 가운데 미국과 중국, 러시아가 안보리 상임이사국이다.

윤 대통령은 전날 열린 한-아세안 정상회의에서도 "국제사회 평화를 해치는 북한과 군사협력 시도는 즉각 중단돼야 한다""어떠한 유엔 회원국도 불법 무기거래 금지 등 안보리가 규정한 대북 제재 의무를 저버려서는 안된다"고 러시아를 직격했다.

이날 회의에는 중국과 러시아에서 각각 리창 총리와 세르게이 라브로프 외무장관이 참석해 윤 대통령 발언을 지켜봤다.

윤 대통령은 또 가상자산 탈취, 해외노동자 송출, 해상환적 등 사실상의 대북 제재를 촉구하며 북한 인권문제에 대한 참여국들의 관심도 요청했다.

아울러 아세안 국가와 중국이 영유권 갈등을 빚고 있는 남중국해 문제에는 "힘에 의한 일방적인 현상 변경 시도는 어떠한 경우에도 용납할 수 없다고 밝혔다우크라이나 문제에 대해서는 러시아 침공이 "유엔 헌장을 비롯한 국제법에 대한 위반"임을 재확인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