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노인회 전북연합회 제공.
대한노인회 전북연합회 제공.

최근 정치권 등에서 잼버리 사태에 대한 ‘전북 책임론’을 넘어 허위사실 유포 등을 통한 전북을 향한 정치적 공세가 이어지자 도내 각계각층의 시민단체들이 정치적 공세의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대한노인회 전북연합회는 23일 성명을 통해 “잼버리 파행과 부실운영은 국격과 전북도, 새만금의 이미지를 실추시켰다”며 “냉정한 평가와 잘못에 대한 책임이 뒤다라야 하지만 지금의 상황은 잼버리 파행 책임에 대한 정치공세가 도를 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잼버리대회는 ‘대국민 사기극이자 SOC 예산을 확보하기 위한 빨대’ 등 허위사실을 적시하며 전북에 책임을 떠넘기는 행태는 심히 개탄스럽다”며 “정치프레임에 의한 국민의힘 소속 일부 국회의원들의 무차별적 비난은 전북도민의 자존심을 짓밟고 전북과 새만금의 이미지를 왜곡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전라북도 의사회 등 4개 의료단체도 이날 성명을 통해 “전북도와 정부가 새만금 잼버리 대회를 유치하고 기반 조성에 총력을 기울였었다”며 “하지만 정치권은 잼버리 파행에 대한 책임을 전북도에 떠넘기고 있다”고 했다.

또 “일부 정치권은 잼버리 대회를 새만금 개발에 이용했다는 허위사실을 지속적으로 유포해 지역감정을 유발하고 있다”며 “특히 감사원의 감사는 파행의 책임을 전북도에 전가하려는 의도로 해석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새만금 개발과 공항 건설 등을 위해 잼버리를 이용했다는 거짓 선동으로 도민들의 명예를 훼손말라”며 “발생한 문제의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는 일에 집중해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전북사회복지협의회에서도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최근 잼버리 파행에 대한 모든 잘못을 전북의 문제라고 책임을 전가하는 여당의 정치적 공세에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며 “잼버리 사태에 대한 원인과 잘잘못을 따져야겠지만, 잼버리 파행과 관련해 전북도에 모든 책임을 떠넘기며 국가사업인 새만금SOC 사업까지 정치적 프레임을 씌워 폄훼하는 행태는 심히 개탄스럽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치프레임에 의한 무차별적 비난은 전북도민의 자존심을 짓밟고 전북과 새만금의 이미지를 왜곡시키고 있다”며 “여당인 국민의힘은 국가사업으로 추진해온 새만금 SOC예산 칼질과 사업 자체를 폄훼하는 저열한 정치공세를 즉각 멈춰야 한다”고 촉구했다.

종교계에서도 전북을 향한 무분별한 정치적 공세를 중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날 전북기독교총연합회와 전주시기독교연합회, 전북목회자협의회는 기자회견을 열고 “정치권은 전북을 희생양으로 삼아서는 안 된다”며 “잼버리 파행의 책임 대부분을 전북에 전가하고 잼버리와 상관없이 진행된 새만금 개발을 백지화하려는 행위는 전북도민들에게 견딜 수 없는 치욕이자 상처”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잼버리 지원 특별법을 보면 주무부처는 여성가족부이며, 업무 총괄은 조직위원회가 하도록 돼 있다”며 “대회 조직위원회를 구성한 정부 부처가 아닌 전북도를 겨냥해 책임소재를 묻는 것은 온당한지부터 따져봐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조계종과 태고종, 보문종, 용화종 등 도내 불교계에서도 입장문을 통해 “대회가 마무리됐지만 손님을 맞이하는 과정에서 전 국민의 걱정과 우려가 있었다”며 “대회를 준비함에 있어 어디에서 치우치고 어느 단계에서 절도를 잃었는지 반성하고 자책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철저하게 돌아보고 부족한 부분에 대한 큰 견책이 있어야 한다. 중앙정부, 조직위원회, 스카우트연맹, 전라북도 등 모두의 책임이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자성과 성찰의 시간에 편당과 무리를 지어 한쪽을 비난하는 데 힘을 다 써버린다면 우리는 다시 한번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기회를 잃게 된다”며 “분열의 감정을 만들어 내는 경솔한 말들을 버리고 사후에 일을 평가함에 공정하고 광박하며 동시에 정확함과 세밀함을 함께 보여줘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를 반면교사로 삼아 정부와 지자체 그리고 전북도민이 화합하는 계기로 승화시키기 바란다”고 덧붙였다./김용기자·km4966@ /박민섭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