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윤석열 대통령. /연합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윤석열 대통령. /연합

윤석열 대통령이 18(현지시간) 미국 캠프 데이비드에서 한미일 정상회의를 갖는다. 3국 협력을 규정한 '캠프 데이비드 원칙'(Camp David Principles)과 협력 비전 등을 담은 '캠프 데이비드 정신'(Sprit of Camp David) 문건이 채택될 예정이다.

윤 대통령은 17일 오후 부친의 장례를 마치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함께 하는 한미일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미국으로 출국했다. 3국 정상이 국제회의나 다자정상회의 아닌 단독으로 만나는 것은 처음이다.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은 출국 전 브리핑을 통해 윤 대통령은 현지시간 18일 금요일 오전 워싱턴DC에서 캠프 데이비드로 이동해 조 바이든 대통령의 영접을 받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3국 정상회의와 오찬을 진행한다. 별도의 한미, 한일 양자회담도 예정돼 있다.

김 차장은 이번 정상회의 결과로 “‘캠프 데이비드 원칙캠프 데이비드 정신’ 2개의 문건이 채택될 예정이라며 추가로 1개 문건도 채택을 협의 중이라고 밝혔다.

'캠프 데이비드 원칙'이 분야별 3국 협력의 지속력 있는 지침을 담은 문서라면, '캠프 데이비드 정신'3국 협력의 비전과 이행 방안을 담은 공동성명이라고 김 차장은 설명했다.

그러면서 한미일 정상회의는 3국 협력 체제를 제도화하고 공고화하는 의미를 가진다개별적으로 추진해온 안보, 경제협력이 한미일 3자 차원에서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은혜 홍보수석도 정상회의와 관련해 “3국 안보와 경제 협력의 역사는 2023818일 이전과 이후로 나뉘게 될 것"이라면서 지난 8·15 광복절을 계기로 실시된 독립유공자와 유족 오찬, 유엔군사령부 간담회, 광복절 경축사, 이번 한미일 정상회의까지 모두 맥이 닿아있다"고 말했다.

이번 정상회의에서는 한미, 한일 양자회담도 계획돼 있다. 다만 대통령실은 한일 정상 간 만남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문제는 논의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