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의회는 10일 부안중학교 학생들이 참여한 2023년도 부안군의회 어린이·청소년 의회체험교실 시간을 가졌다.

부안군의회는 부안군의 어린이 및 청소년들에게 지방의회의 역할과 의사결정과정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건전한 민주시민으로서의 역량 함양을 키우는 교육을 마련하고자 이번 의회체험교실을 진행했다.

이번 부안군의회 어린이·청소년 의회체험교실은 부안중학교 1학년 학생 15명이 참여해 의장, 의원, 의회사무과장, 의사팀장 등 각각의 역할을 맡아 집회보고, 모의 상전된환경관련 정책 건의안을 가지고 제안설명과 검토보고,질의답변 및 토론, 표결 등 직접 안건을 처리 하면서 실제 본회의와 같게 진행됐다.

이날, 의회체험교실은 황정연 학생이 의장 역할을 맡아 전체적인 회의를 진행했으며, 김민성, 박영민, 허희진 각각의 학생이 환경관련 정책 건의안을 대표발의하여 제안설명을 하는 등 발언자로 참여하여 의견을 펼쳤다.

한편, 의장 역할을 맡은 황정연 학생은 처음에는 긴장이 많이 됐지만, 중요한 시간을 가질 수 있었던 만큼 진지하게 임하였고, 저를 비롯한 여러 친구들이 직접 건의안을 발의하고 제안설명 하는 과정 등 지방의회의 기능과 역할에 대한 체험을 경험해 볼 수 있어서 매우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김광수 의장은 부안중학교 학생들의 부안군의회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한다, “학생들이 지방의회에서 이뤄지는 의사결정 과정을 직접 체험해 보면서 의회라는 곳에 조금이나마 알고 갈 수 있는 시간이 되길 바람과 오늘 체험이 소중한 추억과 함께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