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서 ‘주자대전’
 유학서 ‘주자대전’

완판본문화관이 2023 상설전시를 새롭게 단장했다.

전라감영과 완영책판, 조선 출판의 다양성을 담다라는 주제로 운영되는 이번 전시는 문화관 전시실에서 만나볼 수 있다.

조선시대 각 지역의 관찰사가 상주하며 업무를 보던 관청을 감영이라고 하는데, 조선 초기 전주에 설치된 전라감영은 1896년까지 관찰사가 거주하며 전라남도·전라북도·제주도를 관장하던 곳이었다.

전라감영에서는 국가의 주요 사상이나 통치 이념을 전하기 위해 다양한 분야의 책들을 약 90여 종 간행했다.

이번 전시에서는 정치서 속명의록과 유학서 주자대전’, 어학서 삼운성휘’, 문학서 우암선생언행록’, 의학서 동의보감등 완영본 서책을 선보인다. 책을 간행하기 위해 판각한 목판을 완영책판, 출판된 서책을 완영본이라고 한다.

전라감영과 전주부에서 책을 출판한 일은 주로 국가적인 일이었으나, 이 지역에 인쇄·출판의 기반을 갖추게 하는 계기가 되어 전주만의 독자적인 출판문화를 형성시켰다.

감영 내엔 질 좋은 한지를 생산하던 지소, 책을 출판하는 공간이었던 인방도 위치하였다고 전해진다.

안준영 관장은 전라감영에서 간행했던 완영본 서책을 중심으로 조선시대 전주의 출판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전시를 마련했다융성했던 기록문화를 재조명함으로써 출판문화 도시 전주의 위상을 제고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정해은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