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이 청구되면서 정치권이 발칵 뒤집혔다.

헌정사상 현직 제1야당 대표로선 최초로 구속기로에 서게 되면서 국회에서 체포동의안이 통과돼야 한다.

민주당 지도부는 단일대오를 부르짖으며 당내 결속을 유도하고 있다.

이 대표는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와 관련해 "오늘은 윤석열 검사 독재정권이 검찰권 사유화를 선포한 날이자, 사사로운 정적 제거 욕망에 법치주의가 무너져내린 날"이라며 "희대의 사건으로 역사에 기록될 것이다. 국민 고통을 외면하고 국가 권력을 정적 제거에 악용한 검사 독재정권은 반드시 국민과 역사의 심판을 받을 것이다. 검사 독재정권의 헌정질서 파괴에 의연하게 맞서겠다"고 말했다.

민주당이 긴급 지역위원회 회의를 소집하며 대규모 2차 장외 투쟁에 나서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장내외 연속 투쟁을 통해 굳건한 ‘단일대오’를 형성하고 체포동의안 표결에 대비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되면서 전북으로까지 파장이 이어질 전망이다.

이럴 경우 50여일 앞으로 다가온 전주을 재선거에도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을 것이란 것이 정가의 분석이다.

비록 민주당이 이번 재선거에서 공천 후보를 내지 않았지만, 민주당 텃밭인데다 지난 대선과 당 대표 선거에서 이 대표를 지지했던 만큼 현 정부에 대한 불만을 표심으로 보여줄 것이란 관측이다.

특히 이번 재선거에서 특별한 대형 이슈가 나오지 않은 냉랭한 선거 판세가 지속된 상황에서 ‘이재명·민주당 살리기’라는 강력 프레임이 덧붙여질 경우 지역민의 선택이 구체화될 수 있다는 전망이다.

이번 전주을 재선거를 윤석열 정권에 대한 심판론으로 이어지면서 전북 지역의 범진보, 민주세력들이 결집할 수 있는 도화선으로 작용될 여지다.

이에 반하는 보수층 결속도 예견할 수 있다.

전주을은 전국 유일하게 치르는 재선거 지역이다.

내년 총선을 앞둔 전초전 성격의 선거라는 의미와 함께 윤석열 정부 심판론으로 해석되는 만큼 국민의힘 뿐 아닌 전국 정치권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전주을의 경우 정운천 의원에 대한 콘크리트 지지층이 존재하는 만큼 이들의 행보도 관전 포인트로 떠오르고 있다.

국민의힘이 전북의 보수세력을 얼마나 흡수하느냐, 후보 공천과 향후 투표율을 높일 수 있느냐에 따라 전장지역의 치열함도 배가될 수 있다.

결국 이번 전주을 재선거는 전주을의 선거만이 아닌 전국 보수-진보 이념간 선거로 대표될 수 있다는 분석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정치권 관계자는 “이번 전주을 선거가 이 대표 구속영장에 대한 반발과 윤석열 정부에 대한 중간 평가, 총선을 향한 전초전임을 감안한다면 여야 이념 간 대결로 확대될 수 있다”면서 “여당에서는 호남 발판을 전주을로 여기는 만큼 모든 화력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고민형 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