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완주 수소특화산단에 관련 기업체 입주 문의 등 수요가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특화산단 지정에 청신호가 켜졌다.

5일 전북도와 완주군 등에 따르면 수소 상용차 등 관련 7개 업종에서 72개 업체가 완주 수소특화단지에 입주 의향을 밝혔다.

이들이 원하는 입주희망 면적은 총 179만1807㎡에 해당한다.

구체적으로 보면 수소상용차(부품기업) 관련 20개 업체(56만6650㎡), 수소저장용기 5개 업체(26만4601㎡), 수소용품 수전설비와 연료전지 등 25개 업체(60만2770㎡), 수소 충전소 10개 업체(19만4040㎡), 신재생에너지 12개 업체(16만3746㎡) 등이다.

최근엔 수소 등 글로벌 신재생에너지 그룹 A 사가 약 20만㎡ 규모 부지로 입주의향을 타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A 사는 수조 원 규모의 자체 펀드를 구성하고 있어 독자적인 투자와 함께 관련 후방 산업체 집적화도 가능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 입주를 원하는 기업들의 희망 면적을 합하면 약 200만㎡에 이를 정도다.

전북도와 군이 추진하는 165만㎡ 규모, 수소 전문기업 30개 이상을 유치하겠다는 계획은 이미 초과한 상태다.

이처럼 완주군이 국내외 수소관련 업체로부터 주목을 받는 연유는 국내 유일 수소상용차(버스·트럭)와 수소저장 용기(튜브트레일러)를 생산하는 지역이기 때문이다.

2021년 유치한 수소용품 검사지원센터와 수소안전기술원, 새만금 그린수소 생산과 수전해 실증단지 등과 연계한 수소용품 산업 발전 지역인 점도 큰 몫을 하고 있다.

특히 새만금의 7GW 재생에너지를 활용해 연간 10만톤의 그린수소 생산클러스터를 조성해 국내 그린수소 생산 중심으로 도약할 계획이다.

학계에서도 전문 인력양성을 위해 주목하고 있다.

실제 도내 일부 대학에서는 수소 관련 인재양성을 위해 기업 실무자들과 관련 협의를 진행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 같은 산학연의 능동적 움직임은 수소산업에 대한 국가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수 있는 프로젝트로 평가받고 있다.

여야를 초월한 전북 정치권이 완주군이 수소특화단지로 지정받기 위해 손을 맞잡고 추진하는 가장 큰 이유다.

국민의힘 정운천 의원은 지난 2일 산업단지 지정과 관련해 “완주 수소특화 국가산업단지 지정은 윤석열 정부의 균형발전 프로젝트 전북 공약에 포함된 사업”이라며 “전북도가 수소산업 메카로 거듭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안호영 의원은 “완주는 세계최초 수소 트럭 상용화와 국내 유일의 수소 버스 생산지역”이라며 “탄소복합소재를 활용한 대용량 수소 저장 용기 산업의 중심지라는 점에서 그 어느 지역보다 성장 가능성과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고 수소특화단지 지정에 힘을 모았다.

관련 기업체 입장에선 완주군이 수소특화단지로 지정될 경우 관련 지원시설을 집적화할 수 있고, 수소차와 연료전지 등의 개발 보급, 관련 설비 등 행·재정적 지원을 받을 수 있다.

A 기업 관계자는 “수소 도시로 거듭나고 있는 완주군이 수소특화단지로 지정받을 경우 관련 업체들이 모여들 수 있는데다 각종 지원을 받을 수 있기에 입주를 희망하고 있다”면서 “특화단지로 지정 받을 경우 입주 절차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고민형 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