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청 전경.
전북도청 전경.

정부가 농업의 미래성장산업화를 핵심 국정과제로 선정하고 푸드테크 산업 육성안을 발표하면서 농생명 수도인 전북도가 ‘푸드테크’ 산업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전략적인 대응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는 전북도가 코로나19 이후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는 푸드테크 산업과 관련 아젠다 발굴, K-푸드테크 비대면 생태계 구축 등 물밑 작업들을 벌여온 만큼, 이번 정부 지원안을 최대한 활용해 지역 내 관련 기업유치 등 구체적인 전략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14일 농림축산식품부는 ▲푸드테크 혁신기업 육성 ▲산업 저변 확대 ▲산업의 성장기반 마련 등 3대 추진 전략을 세운 ‘푸드테크 산업 발전 방안’을 발표했다.

푸드테크(Foodtech)는 식품(Food)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식품의 생산, 유통, 소비 전반에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바이오기술(BT) 등 첨단기술이 결합된 신산업을 의미한다.

농식품부는 푸드테크 산업 육성을 위해 2027년까지 1000억 원 규모의 푸드테크 전용 펀드를 조성해 푸드테크 기업에게 사업단계별로 필요한 자금을 지원하고 내년 6월까지 ‘푸드테크 투자정보 플랫폼’을 구축해 투자자에게는 기업의 정보를 제공, 기업에게는 사업계획 수립 자문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또 푸드테크 소재 개발부터 제품 시험까지 가능한 시설·장비 공동이용 플랫폼으로 ‘푸드테크 융합 연구지원센터’를 구축해 푸드테크 기업의 초기 시설투자 비용 부담 완화와 바이오 벤처캠퍼스를 활용해 창업기업의 연구개발 및 마케팅 등을 지원 등의 내용이 담겼다.

아울러 식품 원료부터 인력·장비·제도 등 공공기관별로 분산된 정보를 통합해 기업들의 접근성도 높이고, 푸드테크 기업 인증제를 도입해 인증기업에 대해서는 연구개발(R&D), 자금 지원 등 각종 정책사업에서 우대한다는 것이다.

이번 정부의 푸드테크 육성안 발표에 앞서 전북도는 지난 2021년부터 K-푸드테크 비대면 생태계 구축하기 위한 작업을 추진해왔다.

이를 위해 전문가간담회를 통해 사업기획을 구상했으며, 제20대 대통령 선거 지역 공약사업 포함시키기 위한 노력도 펼쳐왔다.

또 푸드테크 산업 분야 확대와 신규시장 창출을 선도하기 위해 K-푸드테크 산업화 플랫폼 구축을 위한 연구용역도 진행 중에 있다.

이처럼 전북도가 푸드테크 산업을 선점, 주도하기 위해 관련 산업 생태계 구축 등 관련 산업 기반 마련을 추진해온 만큼, 해당 사업이 타지자체로 넘어가지 않도록 이번 정부 지원안에 맞춘 전략적인 대응이 요구된다.

전북도 관계자는 “전북도가 푸드테크에 대한 아젠다 발굴하고 관련 전략 정책 마련 등을 추진해오고 있는 상태”라며 “푸드테크 산업 규모도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는 만큼, 전북도가 해당 산업을 주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김용기자·km49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