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도 예산과 입법 전쟁을 치르고 있는 국회가 이번 주 정기회 폐회를 앞두고 있는 가운데 내년 4월 예정된 전북 전주을 재선거를 위한 입지자들의 발걸음이 분주해지고 있다.

전주을은 올해 대선과 지방선거에 대한 혹독한 전북 민심을 반영하듯 여야의 정치적 포석 지역으로, 반드시 점령해야 할 필승 ‘선거구’로 떠오르고 있다.

이젠 지역 의석수의 ‘단순한’ 1석 확보의 문제를 넘어선, 여야 정치권 전체의 사활이 걸린 ‘목숨 같은’ 1석을 확보하기 위해서라는 의미다.

신구권력간 정면 충돌이 예상되는 가운데 여당에게 22대 총선은 정권안정을 위해, 야당에게는 정권견제를 위해 그 어느 때보다 필승이 요구되는 선거다.

그야말로 국회 다수당이 되기 위한 여야의 치열한 ‘한판 전쟁’이 예견된다.

이를 반영하듯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의 호남을 향한 구애는 이미 ‘서진전략’으로도 표현될 만큼 분명해지고 있다.

민주당 텃밭인 전북의 경우 전 전주을 의원이었던 정운천 의원(비례)을 내세우며 전북 관련 예산과 현안 입법에 상당 부분 힘을 실어주고 있다.

지역민 입장에선 민주당 뱃지를 달고 사익을 챙겨오다 법의 심판을 받은 지역구 의원들보다 꾸준히 지역민심에 다가서며 현안을 해결해주는 경쟁자에게 의지할 수 밖에 없지 않느냐는 주장도 만만찮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내년 4월 3일 이상직 전 의원의 당선 무효형 선고로 치러지는 전주을 재·보궐 선거가 22대 총선을 예측할 수 있는 격전지가 될 것이란 분석에 힘이 실리고 있다.

일단 민주당 귀책 사유로 다시 치러지는 선거인 만큼 민주당과 지역 내 여론은 무공천에 무게 중심이 기울어져 있다.

하지만 정치권에서는 판세 유불리에 의한 중진 ‘출마설’까지 입방아에 올리고 있을 만큼 민주당의 공천 여부에 촉각이 곤두세워지고 있다.

전주을을 향한 10여 명이 넘는 입지자들의 속마음은 타들어만 간다.

전주을 예비후보자등록 신청기간이 오는 6일부터인 점을 감안하면 민주당의 이번 재선거에 대한 공천 등 ‘가이드라인’ 부재에 따른 혼란이 가중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 전주을 예비후보자 설명회에는 고종윤 변호사(전 민주당 선대위 조직본부 미래희망단장), 이덕춘 변호사(전 민주당 전주을 공동선대위원장), 이정헌 전 JTBC앵커(전 민주당 선대위 미디어센터장), 박진만 전북건축사회 회장, 임정엽 전 완주군수, 최형재 전 민주당 선대위 조직본부 부본부장(전 전주을지역위원장) 등이 민주당 소속으로 참석했다.

성치두 민주당 전북도당 청년소통협력 위원장은 보도자료를 통해 출마를 선언했다.

양경숙 국회의원과 이병철 전주을지역위원장 대행(전북도의원)은 설명회엔 참석하지 않았지만, 후보로 나설 것이란 관측엔 변함이 없다.

국민의힘 후보군에는 정운천 국민의힘 전북도당위원장(비례 재선)과 신재봉 전 자유한국당 도지사 후보 등이 예상된다.

우선 민주당이 공천을 진행하려면 경선이 본 선거보다 치열한 점을 감안해 경선 사전절차를 반드시 밟아야 하는데 준비 시간 또한 적지 않다.

공천이 진행되면 재선거 출마의향을 비치지 않았던 입지자까지 나설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중진 ‘출마설’이라는 하마평이 나도는 이유다.

만약 민주당이 공천을 안할 경우 무소속 출마를 해야 할지, 출마를 접어야 할지 등의 결정도 내려야 하는 난관에도 봉착했다.

정치권 관계자는 “전 정부와 이재명 대표 등에 대한 사정정국을 맞대고 있는 민주당 내부 사정상 재선거와 관련한 일정이 늦어지고 있는 것 같다”면서 “전주을을 둘러싼 여야의 전략이 이달 중반이면 본격화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고민형 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