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정부의 첫 국정감사가 4일부터 시작된다.

오는 24일까지 14개 상임위원회에서 국감이 진행되고, 이후 운영위와 정보위·여성가족위 등 겸임 상임위 3곳의 감사가 다음 달 3일까지 이어진다.

이번 국감 피감 기관은 지난해보다 38곳이 늘어난 783곳이다.

3일 국회에 따르면 전북은 13개 기관이 국정감사를 받는다.

주요 국정감사 대상 기관과 일정을 보면 오는 6일 새만금개발청, 11일 농촌진흥청과 국민연금공단, 12일 전북교육청과 새만금개발공사, 14일 전주지검과 전주지법 등이 예정됐다.

하지만 전북도와 전북경찰청은 올해 국정감사 대상에서 제외됐다.

이번 국감은 여야가 윤석열 대통령의 ‘비속어 발언 논란’ 등을 두고 최악의 대치 국면을 이어가는 상황에서 국감이 개막돼 국감장 곳곳에서 파행이 빚어질 것이라는 우려가 높다.

특히 양당간 정국 주도권을 잡기 위해 각각 지난 정권 책임론과 현 정권 견제론을 들고 치열한 공방전을 벌일 것으로 관측된다.

박진 외교 장관 해임안 통과와 윤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 여기에 감사원이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과 관련해 문재인 전 대통령에게 서면 조사를 통보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신구 권력 대립 양상까지 더해지고 있다.

여당은 이재명 민주당 대표 관련 의혹을 집중적으로 부각하고 야당은 이번 순방 논란에 더해 대통령실 이전 문제, 김건희 여사 주식·회사 문제 등을 벼르고 있다.

국감 첫날 예정 외교부 국감이 '여야 극한 대치 첫 대결'이 될 전망이다.

민주당은 윤 대통령이 해임 건의를 묵살한 것을 들어 '의회 무시'라고 비판하는 동시에 박 장관 자진 사퇴를 비롯한 외교와 안보라인 경질을 거듭 촉구하고 나설 것으로 보인다.

13일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에서 열리는 MBC 대주주 방송문화진흥회 국감과 14일 예정된 MBC 비공개 업무보고에서는 MBC 보도를 둘러싼 여야의 치열한 공방도 예상된다.

국민의힘은 윤 대통령의 비속어 논란과 관련해 MBC가 의도적으로 자막을 조작했다며 민주당과의 '정언유착' 의혹까지 제기하고 있다.

민주당은 국민의힘이 수세를 극복하기 위해 언론까지 끌어들이고 있다며 '언론 탄압' 프레임을 가동해 여권 역공을 맞받아치고 있다./고민형 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