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희숙 전라북도 환경녹지국장
건강과 삶의 질이 중시되면서 환경 유해인자로 인한 영향을 예측하고, 환경성 질환을 예방하는 환경 보건정책의 중요성이 점점 강조되고 있다. 지리적, 환경적 요인에 따라 지역별 위해 요인이 다르고, 환경보건에 대한 요구 또한 다양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에서는 환경 보건정책 강화를 위해 ‘제2차 환경보건종합계획’(2021~2030)을 추진 중이다. 이번 계획에서 눈에 띄는 점은 환경 보건정책 추진 업무를 기존 정부 주도에서 지방광역단체로 이관한 점이다. 사후관리 방식이 아닌 사전 예방과 관리, 피해 대응까지 지역 실정에 맞게 계획을 수립해 나가고 있다.
특히 노인과 어린이 등 민감·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사업을 우선 발굴하여 환경성 질환에 취약한 도민의 건강과 안전을 보다 촘촘히 챙겨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전라북도는 이를 위한 첫 걸음으로 대표적인 환경 유해 물질인 ‘라돈’ 관리 및 대응 강화에 나섰다.
‘라돈’(Radon, Rn)은 암석이나 토양, 건축자재 등에서 발생하는 자연방사능 물질을 뜻한다. 자연 속 우라늄과 토륨이 붕괴하는 과정에서 생성되며, 아무런 형체도, 냄새도, 맛도 나지 않는다. 대기 중에는 농도가 옅어 사람에게 큰 피해를 주지 않지만 특정한 곳에 농축되어 몸 속에 축적되면 우리의 건강에 악영향을 미친다. 몇 년 전 일부 유명 침대 매트리스에서 1급 발암물질로 지정된 라돈이 검출되면서 전 국민의 관심을 산 적도 있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라돈을 폐암의 주요 원인물질로 지정하기도 했는데, 그 이유는 라돈이 농축되어 우리 몸속에 축적되면 호흡기, 특히 폐에 치명적인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라돈 농도는 토양에 인접한 주택이나 바닥, 벽에 균열이 많은 오래된 건물에서 높게 나타난다. 특히 실내외 온도차가 큰 겨울철의 경우 다른 계절에 비해 약 30% 높은 수치를 보인다.
전라북도는 지난 6월 라돈 관리강화를 위해 환경부와 공동 협약을 체결했다. 향후 2년 동안 약 12억 원을 투입해 라돈에 대한 노출 요인을 분석하고 대응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우선 완주군을 비롯한 도내 주택 3,000여호에 대한 실내 라돈 현황과 주변 환경 250여 지점에 대한 라돈 조사를 실시한다. 이어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우리지역 특성에 맞는 라돈 종합관리계획을 수립할 방침이다.
조사 과정 중 기준 초과 지점에 대해서는 우선적으로 라돈 알람기를 보급하고, 건물바닥이나 벽 등의 틈새를 막아주는 라돈 저감 공사도 동시에 진행된다. 또한 라돈에 대한 도민의 이해도를 높이고, 1일 3회 30분 이상 ‘주기적인 환기’에 대한 홍보도 병행된다.
이와 함께 올해까지 전라북도 환경보건계획 수립을 통해 어린이 활동공간에 대한 환경 안전관리 기준 준수,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실내 공기질 관리강화 등을 위한 오염도검사 및 컨설팅을 확대한다. 나아가 홀몸노인·저소득층 등 사회경제적 취약가구 등에 대한 환경성 질환 예방 사업발굴을 통해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해 나갈 것이다.
전라북도는 유비무환(有備無患)의 자세로 더 꼼꼼하게 환경 유해인자를 감시하며 도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환경보건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환경 피해 발생 시 신속하고 효과적인 대응이 이뤄지도록 예방·관리에 만전을 기하며 안전한 환경, 건강한 전북 만들기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