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취임 후 첫 정식 국무회의를 열고 ‘지방시대’를 위한 국가균형발전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회의 모두발언에서 “새 정부 지방시대의 비전과 전략을 논의하자”며 “어느 지역에 살든 상관없이 국민 모두는 공정한 기회를 누려야 한다는 것이 새 정부가 지향하는 공정의 가치”라고 밝혔다.

이어 “지방시대는 인구 절벽의 해법이기도 한 만큼 중장기 전략이 매우 중요하다”면서 “국가 전체 차원에서 균형발전에 대한 비전과 안목을 가지고 국무위원들이 일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새 정부는 6대 국정목표 중 하나로 ‘대한민국 어디서나 살기 좋은 지방시대’를 약속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국민통합을 위한 정책 및 사업추진을 담당할 ‘국민통합위원회 설치·운영에 관한 규정안’이 의결됐다. 새 정부 첫 대통령직속 위원회다.

윤 대통령은 “각 부처는 새롭게 출범하는 국민통합위원회와 적극 협력해 국민통합에 최선을 다해달라”면서 “한덕수 총리를 중심으로 원팀이 돼 부처를 뛰어넘어 국가 전체를 보고 일해 달라”고 주문했다.

한시적으로 세금부담을 완화하는 소득세법 시행령 개정안도 상정됐다.

윤 대통령은 “첫 국무회의를 세종에서 열게 돼 감회가 새롭다”며 “앞으로도 자주 이곳 세종에서 국무위원 여러분과 수시로 얼굴을 맞대고 일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한덕수 국무총리를 비롯해 새 정부에서 임명된 장관이 모두 참석했다. 윤대통령은 국무회의 직전 추경호 경제부총리를 포함해 16개 부처 장관과 박민식 국가보훈처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