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가 9일 5년간의 국정운영을 마치고 10일 윤석열 정부에 정권을 넘긴다.

2017년 5월 10일 취임한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22일만에 전북을 방문할 만큼 애정을 드러냈다. 대선 당시 전북에서 전국 최다 득표율(64.8%)의 지지를 얻은 문재인 대통령은 '전북의 친구'를 자처하며 임기내내 지역 현안사업 해결과 대선공약 이행에서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다. 특히 새만금 개발 추진 의지는 이전 정권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적극적이었다. 여기에 가동이 중단됐던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도 내년 1년 재가동을 위한 준비에 돌입한 상태다. 이러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지지부진했던 제3의 금융도시 육성과 사실상 폐기수순을 밟은 국립 치유농업원 조성 등 일부사업들은 기대에 못미쳤다는 평가다.

문재인 정부가 출범과 함께 전북도민에게 약속한 대통령 지역공약은 농생명, 금융, 탄소, 새만금, 문화·관광, SOC 분야 등 10대 과제 31개 세부사업으로 총사업비는 14조5376억원 규모다. 공약 이행을 위해 국비 12조7546억원, 지방비 2084억원, 기타 1조5746억원 등이 투입될 예정이다. 도는 올해 연말까지 6조1441억원(42.3%)을 확보할 것으로 전망했다. 공약 추진율은 87.1%로 '완료' 5개사업, '정상추진' 22개사업, '협의·진행(부진)' 4개사업으로 구분된다.

전북지역 공약사업 추진 현황을 보면 31개 중 '완료' 사업은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설립 ▲청와대 전담부서 설치 ▲새만금 개발공사 설립 ▲익산~대야 복선철도 ▲새만금 동서도로 건설 등 5개다. 

완료사업 5개 중 4개가 새만금 관련 공약일 정도로 적극적인 해결에 나선 결과 내부개발 촉진과 투자유치 활성화에 크게 기여했다는 평가다.

또다른 완료사업인 한국탄소산업진흥원 설립도 전북 산업 생태계를 바꾸는 전환점이 됐다. 오는 2024년까지 탄소소재 국가산업단지를 조성할 계획이어서 소재·부품·장비 국산화와 탄소복합재 상용화 전진기지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정상 추진' 사업은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 남북도로 1단계 건설, 군산조선소 정상화 지원, 지능형 농기계 실증단지 구축 등 22개다.

새만금 국제공항 건설은 환경부의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가 완료됨에 따라 속도감있는 사업 진행이 기대된다. 기본계획 고시 등 후속 절차가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당초 목표였던 2028년 개항에 차질이 없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17년 7월 조선업 장기불황으로 가동이 중단됐던 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는 지난 3월 '재가동을 위한 협약'을 마치고 내년 1월 재가동을 위한 준비에 돌입한 상태다. 공약 무산위기까지 겪었던 군산조선소가 재가동되면 일자리 창출로 인한 지역경제 회복과 조선산업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전망된다.

전북 혁신도시를 서울, 부산과 함께 제3 금융도시로 조성하는 공약은 정상추진 사업으로 분류됐으나 타지자체의 정치적 공세를 이겨내지 못하고 수면 아래로 가라앉은 상태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전북 금융중심지 지정'을 공약으로 내세운 만큼 차기 정부로 그 공이 넘어갔다.

정읍-남원간 도로 건설, 국립치유농업원 조성, 전라도 새천년공원 조성, 무주~대구 고속도로 건설 등 4개 사업은 '협의·진행'사업으로 분류됐다. 

국도 30호선 정읍-남원간 도로 건설은 제5차 국도·국지도 5개년 계획에 비반영됐다. 국립치유농업원 조성 공약은 '치유농업법'이 국회를 통과해 제정됐으나 치유농업원 설립 근거 조문이 제외되면서 사실상 물거품이 됐다.

도 관계자는 "문재인 정부는 새만금 개발과 인사 기용 등에서 이전 정부와 비교했을때 가장 많은 힘을 실어주며 지역현안 해결에 큰 도움이 됐다"며 "차기 정부에서도 계속사업들이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