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나무의 주요 병인 검은별무늬병 방제에 도움을 주는 앱 프로그램이 개발됐다. 
농촌진흥청(청장 박병홍)은 배 검은별무늬병 방제 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는 앱 프로그램 ‘배 방제도우미’를 개발, 무료로 보급한다고 5일 밝혔다.
검은별무늬병은 배나무 잎, 열매, 가지 등을 감염시켜 나무 생육에 큰 영향을 준다. 특히 감염된 열매는 병 증상으로 상품성이 떨어져 정상적으로 판매할 수 없게 된다. 
배 농가에서는 한 해 15회 정도 약제 방제를 하고 있지만, 비가 자주 오면 방제 효과가 떨어질 수밖에 없다. 
따라서 기상 조건에 따라 비가 오기 전과 후 수시로 방제를 하다 보니 농가의 노동력 부담과 과수원 토양의 물리성이 나빠지는 문제가 있었다. 
이번에 개발한 ‘배 방제도우미’ 앱은 농촌진흥청, 작물보호제 회사(㈜NH-케미컬), 국가농림기상센터의 기술 제휴로 만든 배 검은별무늬병 약제 방제 결정 지원체계이다. 
농촌진흥청에서 자체 개발한 병원균 성숙 모형과 감염 조건, 그간 구축한 작물보호제 정보 등을 반영했고, 국가농림기상센터의 실측 기상 정보와 기상예보에서 추출한 정밀 분석 정보를 활용했다. 여기에 ㈜NH-케미컬의 프로그래밍 기술을 적용해 완성했다.
이 앱을 이용하면 과거 방제 내역, 기상 자료에 따른 검은별무늬병 감염 여부, 감염에 따른 방제 약제, 방제 시기 같은 정보를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배 방제도우미’ 앱은 스마트폰(구글플레이 → ‘배방제도우미’ 검색)에서 누구나 무료로 내려받아 쓸 수 있다. 
앞으로 농촌진흥청과 ㈜NH-케미컬은 감에서 발생하는 탄저병과 둥근무늬낙엽병의 방제를 돕는 앱도 추가로 보급할 예정이다. 
한편, 배 과수원에서는 현재 전국적으로 과수화상병 1차 방제가 이뤄지고 있다. 과수화상병 적용 약제 중 구리가 포함된 약제는 과수화상병뿐 아니라 검은별무늬병에도 효과적이므로 감염 위험 지역은 비가 오기 전 반드시 살포하도록 한다./윤홍식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