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자, 햄버거, 치킨 등 주요 외식 품목의 브랜드별 가격을 한눈에 비교할 수 있게 된다.
정부는 오는 23일부터 12개 외식 품목의 프랜차이즈별 가격과 등락률을 매주 공표할 예정이다.
외식물가 상승률이 가팔라지자 정부가 가격 인상을 억제하는 차원에서 시장 감시를 강화하는 것이다.
공개 대상 품목은 죽, 김밥, 햄버거, 치킨, 떡볶이, 피자, 커피, 짜장면, 삼겹살, 돼지갈비, 갈비탕, 설렁탕으로 12개다.
가격 공표 대상은 프랜차이즈 음식점 가운데 상위 업체의 주요 메뉴 가격으로 예를 들면 치킨 프랜차이즈 상위 10곳을 선정해 프라이드치킨, 양념치킨 등 서너 개 대표 메뉴의 가격을 공개하는 식이다.
정부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가맹점 수가 100개 이상인 프랜차이즈를 대상으로 하되, 삼겹살 등 가맹점 수가 많지 않은 품목은 가맹점 수가 100개 미만이라도 매출액 등을 토대로 상위 업체를 선정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가격 정보는 매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운영하는 '더(The) 외식' 및 농산물
유통정보(KAMIS)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현재 한국소비자원은 가격정보 종합포털 '참가격'을 통해 비빔밥·삼겹살·냉면 등 8개 외식 품목의 지역별 평균 가격을 월별로 공개하고 있다. 통계청도 소비자물가조사를 통해 매달 외식물가 지수를 공개한다.
이들 통계가 외식 품목의 평균적인 가격 동향을 보여준다면, aT가 제공할 정보는 개별 브랜드의 가격을 각각 알려준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윤홍식기자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