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차례 불발된 전북의 금융중심지 지정에 대한 사업 추진 방향성이 조만간 윤곽을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

16일 전북도 등에 따르면 현재 금융위원회는 오는 2월까지 대한민국 지역특화 금융산업 발전방안 연구용역을 추진 중에 있다.

해당 용역은 기존 금융중심지 육성과 금융산업 발전 정책 등을 점검하고 지역별 특화 금융산업 등에 대한 육성과 발전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전북도는 지난 2019년 금융위원회에 금융중심지 지정을 했지만, 인프라 부족과 부산지역 반발 등으로 한 차례 불발되기도 했다.

이에 전북도는 해당 연구용역 결과에 따라 현재 도가 추진 중인 전북금융센터 등 ‘전북특화 금융도시 모델’을 구체화하기 위한 사업을 올해 진행할 계획이다.

또 국내·외 금융기관을 추가 신설·이전을 위한 활동과 금융위의 용역 결과에 따라 국민연금 공단 등과 함께 지역맞춤형 금융산업을 유치해 금융생태계 기반을 강화할 방침이다.

아울러 도내 호텔 및 국제회의장 등 지원시설에 대한 민간수요 요건을 고려해 민자 유치 등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금융중심지 지정이 한차례 유보가 됐지만, 이번 2월에 나오는 금융위의 용역 결과에 맞춰 도의 사업들에 대한 기반을 다질 것”이라며 “금융중심지 지정과 관련해 타지역의 견제 등이 많은 만큼 쉽지 않은 상황이지만 전북지역에 금융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김용기자·km49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