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테크노파크(원장 양균의)는 전북 익산에 XR 소재·부품·장비 산업 분야 지원센터인 ‘XR소재부품장비 개발지원센터’(이하 지원센터) 개소식을 15일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개소식에는 전담기관인 정보통신산업진흥원과 전라북도, 익산시, 센터 관계자 및 XR 관련 기업인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정보통신산업진흥원은 실감콘텐츠 소재‧부품 산업의 생태계를 구축하고 및 경쟁력 혁신을 유도하기 위해 지원센터를 구축했다.

전북테크노파크(전북디지털융합센터)가 주관한 컨소시엄(원광대학교, 한국화학연구원, 전라북도콘텐츠융합진흥원 참여)이 사업 공모(XR 소재부품장비 개발지원센터 구축 및 운영 공모사업) 에 선정돼 본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지원센터는 XR 소재 부품 분야 테스트 지원을 위한 장비실, 홍보 및 제품전시실, 기업지원실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기업이 입주할 수 있는 입주공간은 원광대학교에 별도의 시설을 구축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지원센터에서는 전국 XR 산업 관련 기업체의 제품성능평가 컨설팅, 기업 간 비즈니스 매칭, XR 관련 시장동향 및 기술정보 제공, 기술교류회를 통한 네트워킹 장 마련 등의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기업의 제품 생산성 및 경쟁력 향상을 위한 시제품 제작 지원 및 국내외 전시회, 박람회 참가지원, 홍보물 제작, 광고 지원, 시험·인증·특허 바우처 지원 등 기업의 제품, 기술경쟁력 확보를 위한 사업화 지원 등 다양한 기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전북테크노파크 관계자는 “국내 XR 산업 생태계 마련을 통해 산업 경쟁력을 확보하며, 글로벌 선도 상용화 기술 개발을 지원하여 글로벌 강소기업 육성에 이바지하겠다.” 라고 말했다./백지숙기자·jsbaek1023@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