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균형발전 성과와 초광역협력 지원전략 보고 행사가 14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과 송하진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장이 참석자들과 함께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광역시가 없는 전북과 강원, 제주 등 강소권역을 위해서는 또다른 발전전략이 필요합니다.”

송하진 전북도지사는 14일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정부 관계부처 합동으로 열린 균형발전 성과 및 초광역 협력 지원전략 보고회에서 광역시가 없어 논의에도 끼지 못한 전북과 강원, 제주 등 지역을 위한 새로운 돌파구를 제시했다.

이날 열린 보고회는 문재인 대통령과 전국시도지사협의회장인 송 지사, 김부겸 국무총리를 비롯해 사회부총리,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 등 관계부처 장관, 국무조정실장, 국가균형발전특위 위원장, 부울경 메가시티 비전위원장, 17개 시·도지사 등이 참석했으며, 부울경 메가시티와 충청권, 대구·경북, 광주·전남 등 4개 권역 초광역 협력사례 발표 및 초광역 협력 추진전략이 공개됐다.

그러나 이날 논의된 지역보다 상대적으로 열악한 환경을 가진 전북은 이 같은 논의에도 끼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이날 보고회에서 송 지사는 “오늘 논의된 부울경, 대구·경북, 광주·전남, 충청권은 광역도시를 한 두 개씩 키워낸 지역들의 당연한 노력이자 결과”라면서 “다만, 이번 논의에 끼지 못한 전북과 강원, 제주도를 위해 메가시티가 아닌 강소권역의 특화발전 전략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타 지역의 메가시티처럼 전북새만금권역, 강원평화특별권역, 제주특별자치권역 등의 이름으로 메가시티 반열에 나란히 설 수 있는 발전전략을 포함해 추진할 필요가 있다”며 “2차 공공기관 이전 때 특별배치도 요망한다”고 말했다.

이러한 송 지사의 요청에 문 대통령과 김 총리, 전 행안부장관 등은 검토의 뜻을 밝히고, 특화발전제도 등 제도적 보완을 진행하겠다는 긍정적인 입장을 내비쳤다.

또 이날 보고회에 참석한 최문순 강원도지사 역시 송 지사의 발언에 지지의 뜻을 밝히기도 했으며, 전북과 강원, 제주 등 3지역은 향후 강소권 메가시티에 대한 논의를 가질 계획이다.

한편, 전북도는 지역적 한계를 뛰어넘는 독자적이면서도 유연한 ‘전북형’ 메가시티를 구상하고 있으며, 내달 말 용역결과가 나오는 ‘전라북도 광역화 방안’을 토대로 자체 메가시티 전략을 도출할 계획이다./김용기자·km4966@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