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의 ‘2021년 대학 기본역량 진단’ 가결과 발표에서 군산대학교가 일반재정지원대학에 미선정된 것과 관련, 지역사회가 발끈하고 나섰다.

군산대학교 총문회와 총학생회, 대학평의회, 교수평의회, 전국대학노조군산대학지부, 문승우・조동용 도의원 등은 24일 군산대학본부와 전라북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일반재정지원대학 미선정 반박 공동 성명서를 발표했다.

박형준 군산대학교 총학생회장이 대표로 발표한 성명서를 통해 성명서 참가자들은 교육부가 대학기본역량진단 가결과를 검토하고 공정한 재평가를 실시할 것을 촉구했다.

또한, 이번 평가 결과는 국가가 운영하는 국립대학교를 국가가 인정치 않는 자기모순적 평가라고 주장했다. 이어 주관적 요소가 큰 정성평가의 기준과 근거를 공개하고, 더 나아가 대학기본역량진단 평가방식을 개선해서 앞으로는 선의의 피해대학이 나오는 것을 방지하라고 강조했다.

성명서 참가자들은 “그동안 군산대학교가 각고의 노력과 함께 지속적인 혁신과 꾸준한 성장세를 보여 온 점을 생각하면 이번 결과를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다. 군산대는 종합적인 취창업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괄목할 성과를 다수 거두었고, 교육부 최대사업인 링크플러스 사업에서 우수대학으로 선정되는 등 시대 트렌드에 맞는 교육과정을 개발해 학생학습역량을 강화해 왔다”고 밝혔다.

그들은 “군산대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주요 동력원이다. 대학의 잠재력과 경쟁력을 짓밟는 일은 ‘고용재난지역’으로 지정돼 겨우 회생 일로에 오른 군산지역을 두 번 죽이는 일이다. 교육부는 지역 및 지역대학의 균형발전을 고려하라”고 말했다.

한편, 교육부의 가결과에 대한 이의신청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군산대는 3년 동안 국가 일반재정지원 대상에서 배제되어 연간 40억 원에 달하는 지원을 받을 수 없게 된다. 다만, 국가장학금이나 기타 다른 재정지원사업의 지원 대상에서는 배제되지 않는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