익산시가 도내 최초로 전체 아동을 대상으로 가정으로 직접 방문하는 맞춤형 육아지원 등 아이돌봄서비스 본인부담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익산시는 부모들의 양육 부담을 덜어주고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도내 최초로 전체 아동을 대상으로 아이돌봄서비스 본인부담금을 지원한다고 3일 밝혔다.

특히 임신에서 출산 , 돌봄까지 책임지는 맞춤형 육아 지원 정책을 추진해 저출산과 인구감소 문제를 적극 극복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또 자녀 양육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아이돌봄서비스 지원 조례를 제정하고 이달부터 본격적인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본인부담액 지원은 소득 유형에 상관없이 모든 아동에 적용되며 첫째아는 납부액의 50%, 둘째아 이상부터는 납부액의 70%를 지원한다.

기존 아이돌봄서비스 본인부담금은 대상 가정의 소득 유형에 따라 시간당 1,506원에서 1만 40원까지 지원됐다.

아이돌봄서비스 이용을 희망하는 가정은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신청이 가능하며 이용자는 이용료를 결제하고 서비스를 이용한 후 익월 10일경 지역화폐인 익산다이로움으로 지원금을 환급받게 된다.

아이돌봄 지원 서비스는 맞벌이 등으로 양육 공백이 발생한 가정에 직접 방문하여 돌봄을 지원하는 것으로 만 3개월 이상 12세 이하 아동에 해당다.

아울러 영아 돌봄과 관련된 종일제와 임시보육 및 등·하원을 돕는 시간제로 나눠 운영되고 있다.

서비스는 주소지 읍 ·면 ·동 행정복지센터 또는 온라인 (복지로 )으로 신청하면 되며, 아이돌봄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익산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838-6048)로 문의하면 된다.

여성청소년과 조남우 과장은 “아이돌봄서비스를 통해 부모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안심하고 아이를 키울 수 있는 살기 좋은 익산시 조성을 위해 심혈을 기울이겠다”고 약속했다.

/익산=김종순기자.soon@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