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원시의회 자치행정위원회 이미선 의원이 발의한 ‘남원시 한국수화언어 활성화 지원 조례안’이 지난 16일 제3차 자치행정위원회 회의에서 원안 가결됐다.

이 조례안은 한국수어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지원하고, 한국수어 사용자의 편리한 정보접근 및 의사소통을 위한 각종 편의시설 설치를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특히 이 의원은 조례안 제안설명을 직접 수어로 보여줘 많은 이에게 감동과 울림을 전하기도 했다.

이 의원은 8대 원구성 이후 처음 열리는 임시회에서 ‘수어통역 활성화를 통해 청각 및 언어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과 사회활동 참여 증진’에 대해 5분 발언을 한 바도 있다.

이후 남원시는 시정 홍보 동영상을 수어로 제작하고, 시정설명회에 수어통역을 실시하는 등 수어 이용 활성화를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펼쳐 왔다. 또한, 남원시의회는 본회의 수어 통역 서비스를 통해 수어 사용자의 알 권리와 의정 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있다.

이미선 의원은 “최근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수어안무 영상을 보고 전 세계 많은 장애인이 감동을 받았다는 기사를 접했다. 이는 많은 사람들에게 수어를 알리고 장애 인식을 변화시키는 선한 영향력으로 작용할 것이다. 앞으로 수어 사용자들의 언어권 신장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고민을 계속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남원시 등록장애인 수는 7749명(남원시 인구의 9.7%)이며, 그 중 언어 및 청각 장애인 수는 1,454명에 이른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