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시대, 학생들의 안전한 등교와 학습권 보장을 위해 도심·농촌학교를 한시적공동통학구로 지정하자는 의견이 제기됐다.

이항근 전 전주교육장은 15일 기자회견을 갖고 “전주 과밀학급과 완주 과소학급에 이를 적용한다면 도심 과밀학급의 밀접 접촉을 완화하는 한편 학생 부족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촌학교 활성화에도 기대된다”며 이 같이 제안했다.

학생수 분산을 이끌어낸다는 취지의 공동통학구는 학생수 규모가 큰 학교에서 60명 이하의 소규모 학교로 전·입학 시, 거주지 주소 이전 없이 통학을 허용하는 것이다.

그는 이로 인해 도심학교의 분산을 통한 실질적 거리두기 보장은 물론 안전한 등교가 가능해져 원격수업으로 인한 학습결손 문제를 다소나마 해결할 수 있다고도 전망했다.

또 농촌지역 학교의 경우 학생들 학습과 사회성교육 향상을 위해선 적절한 규모의 학생 수가 전제돼야 하는데 이러한 정책이 시행된다면 학생유입 등으로 인한 활력이 기대된다고 내다봤다.

이 전 전주교육장은 전주북일초 등 과밀학급 초등학교 학부모 200명과 자유학년제에 해당하는 중학교 1학년 학부모 218명을 대상으로 의견을 수렴한 결과를 제시하며 긍정적 답변을 도출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전면등교 상황세서 사회적 거리두기를 위해 교육청이 통학 수단을 지원할 경우 “초등학교 학부모 28.5%와 중학교 학부모 24.8%가 농촌 소규모 학교에 가서 2학기 수업을 받을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고 부연했다./정해은 기자 jhe1133@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