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디지털과 환경에 이어 ‘사람’에 대한 투자를 강화한 ‘한국판 뉴딜 2.0’ 정책을 추진한다. 한국판 뉴딜 2.0은 지난해 7월 발표한 종합계획의 업그레이드 버전으로, 2025년까지 투자 규모를 기존 160조원에서 220조원으로 60조원 확대해 양극화 해소와 청년층을 비롯한 고용·사회안전망을 튼튼히 하는데 투입한다.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청와대에서 제4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을 담은 ‘한국판 뉴딜 2.0’ 계획을 발표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의 위협에도 한국판 뉴딜은 계속 전진해야 한다”며 “한국판 뉴딜은 디지털, 그린, 휴먼이라는 세 축을 세우면서 지역균형의 정신을 실천하는 포괄적 국가프로젝트로 한 단계 더 진화하게 됐다"고 말했다.

특히 “지역의 적극적 참여는 한국판 뉴딜의 강력한 추동력”이라며 “우수한 지역뉴딜 사업을 지원하고, 국민참여형 뉴딜펀드 1천억 원도 추가로 조성해 성과를 국민과 공유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휴먼 뉴딜’을 통해 "전국민 고용안전망 구축과 부양의무자 기준 전면 폐지로 사회안전망을 튼튼히 하고 사람투자도 대폭 확대하겠다"면서 "대한민국의 미래인 청년들에게 맞춤형 자산 형성과 주거 안정·교육비 부담 완화를 위한 정책 지원을 아끼지 않는 한편, 교육과 돌봄 격차 해소에도 중점을 두겠다“고 밝혔다.

기존 디지털과 그린 뉴딜에도 속도를 높인다. 문 대통령은 "국민의 일상과 전산업에 5G와 인공지능을 결합하고 메타버스, 클라우드 등 ICT 융합 신산업을 지원해 초연결·초지능 시대를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온실가스 측정·평가시스템을 정비하고 저탄소 경제 전환을 촉진할 것"이라며 "디지털·저탄소 경제 전환의 과정이 공정하게 이뤄지도록 노동자들의 재취업 지원도 힘을 쏟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이번 뉴딜 2.0 추진으로 창출하는 직·간접적 일자리 수를 250만개로 예상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