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가 임용 규모에 비해 과대 배출되는 중등교사 양성 규모를 점진적으로 줄여나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일반학과 교직과정과 교육대학원을 통해 교사 자격증을 주는 것을 대폭 축소할 방침이다.

교육부는 13일 이런 내용을 담은 ‘교원양성체제 발전방안(시안)’을 마련하고 국민 의견 수렴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이는 교원 양성과 임용 규모 간 불균형 현상이 발생한 데 따른 것이다. 지난해 사범대 등을 졸업하거나 교직과정을 이수해 중등 교원 자격증을 취득한 인원은 1만9336명이었지만 2올해 임용된 중등교사는 약 5분의 1인 4천282명에 불과했다.

방안에 따르면 정규적인 양성이 필요한 국어, 영어, 수학, 사회·과학계열 등 공통과목은 사범대를 중심으로 양성한다. 또 전문교과, 선택과목, 신규분야 등의 경우 교원양성은 교과의 특성을 고려해 일반학과 교직 이수과정을 중심으로 한다.

이러한 방안이 반영되면 앞으로 사범대학을 나오지 않으면 중·고교 교사 자격증 취득이 어려워질 전망이다.

교육대학원의 경우 교육청과 연계·협력을 확대해 1급 정교사 자격연수, 미래 소양 함양 등 현직교사의 재교육에 집중한다.

1차 감축 목표는 지난해 기준 ‘중등 교원양성기관별 중등 교원 교원자격 발급 수’에 따라 교직과정 2353명, 교육대학원 3360명 등 5713명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정원 조정시기는 2026년이 될 전망이다. 교육부는 국민 의견 수렴 등을 거쳐 최종안을 마련해 '6주기 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2022∼2025년)'에 양성기관별 기능 특성화 및 중등 양성정원 축소 방안을 반영할 계획이다.

중등 교원과 달리 초등 교원은 임용 경쟁률이 2대 1 미만인 점을 고려해 수급 계획을 고려해 정원을 관리한다는 방침이다.

교육부는 국민 의견 등을 반영해 10월경 교원양성체제 발전방안을 확정해 발표할 예정이다./정해은 기자 jhe1133@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