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부동산 투기 의혹이 불거진 김기표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의 사의를 즉각 수용했다.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27일 오후 브리핑을 통해 “오늘 김 비서관이 대통령께 사의를 표명했고, 문재인 대통령은 사의를 수용했다”고 밝혔다. 김 비서관의 부동산 문제가 불거진 지 이틀만의 조치다.

박 수석은 “반부패비서관은 투기 목적으로 부동산을 취득한 것이 아니더라도 국민이 바라는 공직자의 도리와 사회적 책임감을 감안할 때 더 이상 국정운영에 부담이 돼서는 안 된다는 뜻을 밝혔다”고 설명했다.

앞서 김 비서관은 지난 25일 공개된 정부공직자윤리위원회의 고위공직자 수시재산등록상황에서 39억2417만원의 재산을 신고했다. 부동산이 91억2천만원, 금융 채무가 56억2천만원이었다. 이 가운데 특히 김 비서관이 매입한 경기도 광주 송정동 임야는 도로가 연결되지 않은 맹지로 확인되면서 향후 개발 차익을 노린 투기라는 의혹이 제기됐다.

김 비서관은 전날 입장문을 내고 개발과 무관하다며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오해를 드린 점은 대단히 송구하다. 공직자의 도리에 맞게 조치하고 성찰의 계기로 삼겠다”고 해명했다. 그럼에도 LH 투기 사태 이후 공직자의 부동산 문제에 민감해진 여론은 수그러들지 않자 청와대는 불법여부를 떠나 국민정서에 맞춰 김 비서관의 거취를 신속하게 정리한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지난 3월 LH 사태를 계기로 전 직원과 가족에 대한 전수조사를 벌인 바 있다. 그러나 김 비서관은 그 이후인 3월31일 임명되면서 전수조사 대상이 아니었다. 이에 따라 일각에서는 인사검증이 부실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청와대 검증시스템이 완전하지 않다는 비판은 겸허히 수용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