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학교 공대 소프트웨어학과(학과장 김순태) 학생들이 최근 한국정보기술학회 주최로 열린 ‘2021년도 종합학술대회 및 대학생 논문 경진대회’에서 두각을 나타냈다.

이 대회에서 소프트웨어공학과는 김효진·이수아·최종완 학생으로 구성된 ‘With U팀’이 금상을, 이주형·강지웅·김진산·신영환 학생으로 구성된 ‘북두칠성팀’이 은상을 각각 수상했다.

금상을 받은 학생들은 ‘화상 강의 집중도 관리 시스템 : Eyes On You’이라는 주제의 논문으로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 팀은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화상강의 이용률은 증가하지만 학생들의 집중도가 떨어지는 점에 주목했다. 이를 토대로 웹캠을 분석해 학생들의 집중도를 산정하고 이를 강의자에게 전달하는 시스템을 주제로 논문을 발표해 호평을 받았다.

또한 은상팀은 ‘지도 API를 활용한 스마트워치 진동 기반 안전 도보 내비게이션’ 이라는 주제의 논문을 발표해 이목을 끌었다.

한편 전북대 소프트웨어공학과는 2020년 취업통계현황에서 취업률 81.0%를 기록하는 등 높은 취업률을 보였으며, 학생들의 핵심 역량 강화를 위해 신기술 동향 관련 등 자체 특강과 교육 프로그램 운영을 실시하며 학생 역량 강화에 힘쓰고 있다./정해은 기자 jhe1133@

저작권자 © 전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